TDI, KFC·동양 위기 봉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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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BASF가 2003년 7월 여천단지의 TDI 13만톤 플랜트를 완공할 예정으로 내수시장은 물론 국내 TDI 생산기업들의 중국 수출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TDI 생산능력은 한국화인케미칼 7만5000톤, 동양제철화학 5만톤으로 국내 1·2위를 나타내고 있으나 2003년 7월 한국BASF가 TDI 13만톤을 완공하면 국내 총 생산능력이 26만5000톤에 달해 한국화인케미칼과 동양제철화학을 합쳐도 BASF에 미치지 못하게 된다. 한국BASF는 한국 내수시장보다 중국수출에 주력할 예정이나 국내시장에서 한국화인케미칼과 동양제철화학과의 경쟁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BASF는 TDI 13만톤 플랜트 완공 후 최대 16만톤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국내에는 1만-1만5000톤을 공급할 예정이다. TDI 국내시장은 이미 공급초과 상태로 중국수출 확대가 필수조건이 돼 중국시장에서 BASF와 한국화인케미칼·동양제철화학 양자 대결구도가 주목되고 있다. 표, 그래프 | TDI 수요비중(2003) | TDI 수요현황 | TDI 수급현황 | TDI 수출현황 | <화학저널 2003/4/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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