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비롯 아시아 증설 활성화 … BASF는 중국에 16만톤 투자 세계적으로 Acrylic Acid/Ester 시장이 성장하면서 투자확대 경쟁도 격화되고 있다. 특히, 1990년대는 아시아에서의 증설이 활발했다.한국의 LG화학, 중국의 北京東方化工, 타이완의 Polyplastics, 인도네시아의 日本觸媒, 싱가폴의 Sumitomo Chemical 및 東亞合成, 말레이의 BASF가 비슷한 시기에 증설했다. 그러나 수요를 넘는 증설로 만성적 공급과잉을 유발해 운영효율을 압박하고 있다. 2005년 BASF가 중국 南京에 석유화학 컴플렉스를 건설함에 따라 Acrylic Acid 16만톤 플랜트도 착공해 전세계 Acrylic Acid 생산능력이 약 100만톤에 달하게 된다. BASF는 SAP사업에 있어서도 인수전략으로 세계 최고의 지위에 올랐고, 성장하는 중국시장을 공략해 구조재편에서 유리한 고지에 오르려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일본시장은 성숙화가 진행돼 일본 생산기업 4사는 성장시장에서의 전개와 고부가가치화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日本觸媒는 Acrylic Acid-SAP를 중심으로 사업을 강화할 예정이다. 2002년 3월에는 Sumitomo와의 사업교환에 따라 Acrylic Acid 생산능력 8만톤을 추가해 일본의 총 생산능력이 30만톤으로 확대됨으로써 단연 최고의 자리에 올랐고, 인도네시아 생산기지와 Atofina와의 합작기업인 American Acryl을 더해 산업기반 강화를 적극화하고 있다. SAP 사업의 중기목표는 세계시장 점유율을 20%에서 25%로 높이는 것과 기존시장의 확대 그리고 2004년을 목표로 중국 생산기지를 건설하는 것이다. 東亞合成은 Acryl 사업의 소매판매를 가속화할 방침이다. 2001년 봄 名古屋공장에 UFO(Uniform Functional Oligomer) 설비를 건설하는 한편 가을에는 타이완의 UV 경화수지 사업을 합병했다. 또 광양이온 경화형수지인 옥세탄수지 500만톤 설비 건설도 결정해 다른 기업과의 차별화 전략을 강화하고 있다. Mitsubishi Chemical은 원료인 Propylene과 판매제품인 SAP, 中央理化의 Emulsion을 두루 갖추고 있어 일관된 사업균형을 가진 것이 강점이다. 원료의 다양화,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남아프리카의 Sasol에 제조기술을 제공함으로써 Sasol의 싼 석탄원료로 Acrylic Acid/Ester를 생산할 예정이다. 싱가폴의 Acrylic Acid/Ester 플랜트는 2003년 하반기에 가동할 예정인데, 현지에서의 SAP 제조, Acrylic Acid 증설을 포함한 2기 프로젝트도 서두르고 있다. 出光石油化學은 일본 Acrylic Acid/Ester 시장에 아직 확대될 여지가 남아 있다고 판단하고 사업의 중심을 Acrylic Acid의 신규 유도제품 개발에 두고 시장개척을 서두르는 한편 물류비용을 감축하는 등 경쟁력 향상과 동시에 수익의 안정화를 추구하고 있다. 出光石油化學은 Mitsubishi처럼 원료부터 일관생산체제를 갖추고 있다. 표, 그래프: | 일본의 Acrylic Acid/Ester 생산능력 | 세계 Acrylic Acid 생산능력 및 증설계획(2002) | <Chemical Journal 2004/01/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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