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DI의 94년 생산량은 4만5724톤으로 전년대비 2.6% 감소했다. 이는 한국화인케미칼의 TDI공장이 폭발해 공장가동이 원활하지 않았기 때문인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반면 수입은 92년이후 계속 감소했던 것과는 달리 94년 2180톤으로 3.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을 비롯 중국, 대만 등 동아시아지역의 TDI 수요는 94년기준 20만톤으로 국내에서도 94년 내수 및 수출 증가에 힘입어 큰 폭의 신장세를 보일 것으로 기대했으나 수출이 감소하는 등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다만 사고가 일어난 9월이후 공급이 다소 타이트해지는 양상을 보였다. 국내 TDI 공급기업은 한국화인케미칼과 동양화학 등 2개기업으로 후발기업인 동양화학은 92년 생산에 참여해 2000톤의 생산에 그쳤으나 93년에는 2만2000톤을 생산해 화인케미칼이 생산한 2만4900톤과 비슷한 수준의 시장점유율을 보여 선발기업인 한국화인케미칼을 크게 위협했다. 표, 그래프: | TDI 수급동향 | TDI·DMT 생산능력 추이 및 가동률 | TDI의 수요구성비(1994) | <’96 화학연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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