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P필름, 3중고에도 “끄떡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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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인점 횡포에 원화환율·소비위축 … 대량생산이 유일한 희망 OPP(Oriented Polypropylene)필름이 소비패턴의 변화, 원재료 가격상승, 환율하락, 소비침체 악재가 겹치면서 최악의 상황을 맞이하고 있는 가운데 불황시기에 더 많이 팔리는 라면 생산의 호조로 일부기업만 보합세를 유지하고 있다.OPP필름 시장은 크게 인쇄용, Tape용, 라미네이팅용, 펄용 등으로 나뉘는데 인쇄용은 라면 수요의 강세로 그나마 보합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Tape용은 중국산 저가공세에 밀려 생산량이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빙과류 시장에서 소비의 주체가 아이에서 부모로 넘어가면서 OPP필름이 주로 쓰이는 하드류 판매가 줄고 콘류의 판매가 늘어 고급 포장재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OPP필름 수요가 감소했기 때문이다. 과자류 포장에 사용되는 OPP필름도 포장의 고급화에 따른 종이포장화에 밀려 생산량이 줄어들고 있다. 다만, 낱개 포장과 채소류의 소량포장 등 수요증가 요인 덕분에 그나마 큰 폭의 생산량 감소는 면할 수 있었다. 그러나 소비침체로 인한 전반적인 소비재 판매부진에 따른 생산량 감소로 2003년 최악의 한해를 보냈다고 관련 가공기업들은 하소연하고 있다. 수요감소 외에도 OPP필름 생산기업들을 괴롭히는 요인으로 원재료 가격상승과 환율하락, 유통기업의 횡포 등이 지적되고 있어 가공기업들을 더욱 나락으로 빠뜨리고 있다. 표, 그래프 | OPP필름 수요구성비 | OPP필름 생산능력 | OPP필름 수급현황 | PP Homo/Raffia 그레이드 내수가격 변화 | <화학저널 2004/3/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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