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레이, 식품포장용으로 가스배리어성 향상 … 리사이클도 기대
도레이(Toray)가 OPP(Oriented Polypropylene) 필름의 가스배리어성을 3배 이상 향상시켜 주목된다.
도레이는 일반적인 OPP필름보다 가스배리어성이 3배 이상 우수하며 내열성이 뛰어난 식품포장용 고배리어성 증착 OPP필름 브랜드 Torayfan을 개발했다.
PP 단일소재로 고배리어 식품포장을 실현할 수 있어 식품 낭비를 줄일 수 있고 리사이클도 용이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수요기업의 니즈에 맞추어 2024년경 출시하고 일본, 미국, 유럽에서 가동하고 있는 OPP필름 생산기지를 통해 공급할 계획이다.
식품포장 분야에서는 필름에 높은 가스배리어성을 부여함으로써 내용물을 장기간 보존하고자 하는 수요기업의 니즈가 확대되면서 가스배리어성을 갖추고 있는 증착 PET(Polyethylene Terephthalate) 필름과 실란트로 무연신 PP필름을 적층하는 등 여러 소재를 함께 사용하는 방식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다만, 사용 후 리사이클이 어렵다는 과제를 안고 있고 리사이클을 쉽게 하기 위해 증착 PET필름을 실란트와 동일한 소재인 증착 OPP필름으로 대체하고 있으나 가스배리어성, 내열성이 부족해 보일‧레토르트 식품용으로는 사용하기 어려운 상태이다.
반면, 도레이가 개발한 Torayfan은 하루 평방미터당 수증기 투과율이 0.3g, 산소 투과율은 0.3cc 이하로 가스배리어성이 일반 OPP필름의 3배를 넘고 있으며 내열성도 25도 이상 높아 120도 이상 가공온도에도 대응이 가능해 보일‧레토르트 식품포장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Torayfan을 구성하는 OPP 기초소재, 증착층, 가스배리어 코트층 3중 구조 가운데 기초소재 OPP필름은 구조 중 비결정 부분의 운동을 억제하며 가스배리어 형성 혹은 레토르트 시 열에 따른 열화로 배리어층이 변형되는 것을 막아 고내열화를 실현할 수 있다.
독자적인 관능기술을 도입해 알루미늄과 투명 증착층 사이의 밀착성을 높였으며 가스배리어층은 채용실적을 거둔 바 있는 폴리머를 베이스로 OPP필름용으로 설계를 개량함으로써 가스 투과경로를 약 20% 줄여 산소배리어성을 대폭 개선한 것으로 알려졌다.
Torayfan은 다양한 특성을 활용해 앞으로 식품포장에서 증착 PET필름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럽 포장 관련 산업계 컨소시엄 CEFLEX의 가이드라인이 리사이클 용이성 확보를 위해 제시하고 있는 식품포장 필름의 단일소재 비중이 95%인 반면, Torayfan은 99% 이상에 달해 PP 단일소재로만 구성된 고배리어성 패키지를 제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도레이는 일본, 미국, 유럽에서 OPP필름을 생산하고 있으며 유럽‧미국에서는 알루미늄 증착 배리어 포장용 OPP필름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Toray Advanced Film은 알루미늄 증착 필름 시장점유율 1위에 투명증착 기술을 갖추고 있으며 글로벌 사업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일본 설비투자는 보류하고 있으나 가스배리어 코트층, 증착층은 현재 생산능력을 능가할 만큼 수요가 급증한다면 투자를 검토할 예정이다.
도레이는 Torayfan으로 대체할 수 있는 기존 필름 시장이 약 600억엔 정도에 달할 것으로 추산하고 10%에 해당하는 50억-60억엔 수준을 매출 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Toreayfan은 플래스틱 필름 가운데 가벼운 편이며 강인성, 전기적 특성, 기계적 특성이 우수해 포장소재와 일반 산업용에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핵심 용도인 필름 콘덴서는 자동차 모터의 출력을 제어하는 PCU(Power Control Unit)에 투입되고 있고 자동차 전장화와 함께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OPP필름의 박막화도 강화하고 있다. 박막화는 넓은 자동차 내부공간을 요구하는 전동자동차(xEV)나 하이브리드자동차(HEV)에서 이미 중요한 요소로 부상하고 있으나 엔진을 사용하지 않는 전기자동차(EV)에서는 니즈가 더욱 고도화될 것으로 판단하고 대응을 확대하고 있다.
도레이는 자동차 콘덴서용 OPP필름 판매가 호조를 나타내며 2020년에도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의 영향을 받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