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우더코팅, 자동차ㆍ금속용 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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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벤트 함유하지 않아 재활용 용이 … 신기술 개발이 핵심 성장전략 2004년 파우더코팅 수요가 산업 및 농업장비를 포함한 일반금속 분야에서 약 4% 증가하고, 자동차 역시 강세가 예상되는 분야 가운데 하나로 약 6% 증가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파우더코팅은 1980년대 최초로 자동차산업에 이용되기 시작했으며 초기에는 주로 바퀴 및 엔진부품 등이 사용됐다. 파우더코팅은 솔벤트를 함유하지 않고 재활용이 가능하며 언더후드(Under-the-Hood) 부식을 방지해주며, 스프레이 공정에서 발생하는 불순물을 처리하는데 사용되는 화학제품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자동차 생산기업들이 선호해 왔다. 그러나 자동차 Non-OEM 탑코트 시스템 시장이 비교적 성숙기에 접어들어 GDP 성장률 수준의 성장에 그치고 있다. 최근 파우더코팅은 Sandable Body Primer 애플리케이션 분야로 전환하고 있으며, Sandable Body Primer 시장은 연평균 약 6%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새로 건설되는 플랜트들은 앞으로 파우더코팅 Primer를 사용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파우더코팅 생산기업들은 자동차 Clear Coat 분야로 더욱 깊숙이 진출하기를 원하고 있다. 1998년 PPG는 최초로 자동차용 파우더 Clear Coat를 출시해 독일 BMW의 5- 및 7- 시리즈 모델에 데뷔식을 가졌다. Clear Coat는 정전기(Electrostatics)를 이용해 차체에 스프레이 방식으로 적용된 후 적외선 및 컨벡션 오븐에서 용융 및 경화과정을 거친다. 그러나 파우더코팅이 자동차 Clear Coat 분야에서 활용되기 위해서는 몇가지 기술적 장애를 극복해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예를 들어 용융점도(Melt Viscosity)가 매우 낮은 Resin이 사용되지 않으면 파우더코팅은 탑코트에 요구되는 광택의 매끄러운 질감을 제공하지 못 한다. Resin 용융온도가 낮을수록 파우더가 서로 엉겨 붙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특수한 관리가 필요하다. 따라서 코팅 파우더는 냉장용기로 운송해야 한다. 한편, 파우더 입자를 Electrostatic Spray를 통해 물리적으로 변화시키면 Recollection이 가능하나 Virgin 파우더로 다시 혼합하면 외관이 만족스럽지 못해 외관품질이 떨어지는 단점 나타나 재활용도 쉽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다. 파우더코팅은 전자제품과 같이 색상 및 외관(Texture)이 핵심 마케팅 도구로 사용되는 분야에서 사용에 문제가 따르기 때문에 몇몇 메이커들은 액체코팅(Liquid Coating)에 비해 적합도나 물리적 성능이 뛰어난 액체 시스템(Liquid System)으로의 전환을 고려하고 있다. 20년 전 전자제품 산업은 액체코팅에서 파우더코팅으로 전환했으며 최근 액체 시스템으로의 전환은 파우더 생산기업들에게 압박요인이 되고 있다. <화학저널 2005/06/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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