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ir Care, 2005년 키워드 “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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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제품으로는 성장성 유지 불가능 … 소비자 기호 낮춘 R&D 필수 헤어케어(Hair Care) 산업 성장을 위한 핵심요인으로 신제품 개발 및 혁신성이 지목하고 있다.샴푸, 컨디셔너, 젤, 액세서리, 리렉(Relaxer) 등 정체된 시장은 최근 재도약을 위해 제품혁신 및 신제품 출시에 주력하고 있다. 최근 소매시장에 등장한 Garnier Fructis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Dove 샴푸 및 TRESemme Total 라인제품은 2003년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이에 따라 헤어케어 제품의 혁신성에 발맞춰 특수화학(Specialty Chemical) 분야에서는 최근 혁신적인 고기능성 성분 개발 붐이 일어나고 있다. BASF North America에 따르면, 원료성분 생산기업들은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앞다투어 혁신적인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최근 수요기업들이 질량이 거의 없는 컨디셔닝이나 치료 및 컨디셔닝, 광택, 잔여물 없는 스타일링 효과, 완벽한 유지력 등 다양한 기능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2005년 들어 스타일링 제품의 핵심 개발 포커스는 효과를 오래 지속시켜주는 기술에 집중되고 있다. 2004년 가장 수요가 많았던 헤어케어 원료성분에는 컨디셔닝제, 헤어 염색제, 노화방지 성분, 천연성분, 유동성 개질제 및 안정제, 실리콘, 헤어 보호제 등이 있으며 2-10% 범위의 매출신장률을 기록했다. 많은 특수화학기업들이 2004년 헤어케어 원료성분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보고됐으며, 특히 중국을 비롯한 일부 지역에서는 특정 원료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의 2004년 헤어케어 원료성분 매출은약 15% 증가했다. Rhodia의 퍼스널케어 사업은 2004년 아시아-태평양 지역이 2자릿수 매출신장률을 기록하며 전체 매출신장에 기여했다. Rhodia는 수요기업들이 요구하는 혁신성 추구 및 아시아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한 세계화 전략을 매출신장의 최대 공헌자로 꼽고 있다. 헤어케어 산업은 2005년에도 새로운 원료성분 및 기술이 여럿 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고급 전달시스템(Delivery System), 복합 기능성 성분, 친환경 원료, 신제품 촉진제, 보호제, 천연성분 및 포장분야의 신제품에 이르기까지 몇몇 혁신적인 제품들이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다. <화학저널 2005/07/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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