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C, 차세대 비즈니스 모델 등장
특허청, 거래ㆍ제작ㆍ광고방법 특허가 주류 … 전자상거래 결합 인기 최근 사회 전반으로 UCC(User Created Contents)의 영향력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UCC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 특허 출원이 증가하고 있다.특허청에 따르면, UCC 관련 비즈니스 모델 특허 출원은 2000년부터 2005년까지 36건에 불과했으나, 2006년 54건으로 UCC의 이용 활성화에 따라 출원이 대폭 증가했다. UCC의 거래방법과 관련된 특허출원이 40건으로 가장 많았고, UCC 제작기술과 관련된 출원이 29건, UCC를 이용한 광고방법이 14건이었으며, 특히 UCC를 이용한 광고방법은 2006년 14건이 신규 출원돼 UCC와 인터넷 광고가 결합된 차세대 비즈니스 모델로 기술이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출원인은 중소기업이 34건, 개인발명가 29건, 대기업 13건, 외국인 5건 순으로 중소기업 및 개인 출원이 많았다. 특허청은 앞으로 UCC와 금융, 쇼핑, 교육 등 전자상거래 방법이 결합된 새로운 UCC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 특허 출원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매개체 분류는 Text, Audio, Image, Video, Hyper Packaged(Text+Image 또는 Audio+Video) 등이 존재하며, 제작목적별로는 E-UCC, I-UCC, B-UCC 등이 있다. E-UCC(Entertainment UCC)는 제작목적이 흥미와 재미에 있는 것으로 현존하는 UCC의 70-80%가 E-UCC이며, I-UCC(Information UCC)는 자신의 정보를 공유하고 나누기 위해 만든 것으로 대표적인 것이 지식검색이고, B-UCC(Business UCC)는 I-UCC에 수익모델이 결합된 형태로 정보를 대가성 교환을 통해 공유하는 것이다. 표, 그래프: | UCC 기술특허 출원동향 | <화학저널 2007/04/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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