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L, 시장성 불투명 “위기국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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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xonMobil, 카타르 프로젝트 중단 … 원료가격 상승에 LNG 보급 GTL(Gas To Liquid) 시장 전망이 불투명해지고 있다.카타르에서 GTL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ExxonMobil은 2007년 2월 카타르 프로젝트를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원료가스 가격 상승과 액화천연가스(LNG)의 급속한 보급으로 GTL 사업성에 빨간불이 켜졌기 때문이다. 일본은 Sasol 프로젝트를 미루어오다 이제 가동하기 시작해 더욱 불안해하고 있다. 다만, 세계 최대규모인 Shell의 카타르 Pearl GTL 프로젝트는 최근 본격화돼 GTL 프로젝트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GTL은 천연가스를 원료로 사용해 제조한 액화원료로 나프타(Naphtha), 등유ㆍ경유, 윤활유의 기초원료로 사용되며 유황을 거의 함유하고 있지 않아 청정에너지로 주목되고 있다. Shell은 1993년 말레이지아의 Binturu에 세계 최초의 상업 플랜트를 건설한데 이어 천연가스 매장량이 세계 최대인 카타르에서 2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카타르에서는 남아프리카 Sasol의 1일 생산량 3만4000배럴의 Oryx 플랜트가 2007년 초부터 가동에 돌입해 3월말부터 GTL을 생산하고 있다. Shell의 Pearl 프로젝트는 JGC, Chiyoda, Toyo Engineering이 시공자로 선정돼 2010년과 2011년 2차에 걸쳐 착공할 예정이다. 그러나 ExxonMobil이 2007년 2월 Palm 프로젝트 중단을 발표했고 이후 예정됐던 Sasol/Chevron, Conoco Philips, Marathon 3개 프로젝트도 카타르 정부가 천연가스 관리차원에서 최대 3년 동안 보류한다고 발표해 먹구름이 드리우고 있다. GTL은 중소 가스전의 유효이용이 가능해 한때 개발 분위기가 무르익었으나 실제로는 대형 가스전이 먼저 개발되고 LNG가 소비국에 급속히 보급되면서 GTL에 대한 관심은 식어가고 있다. GTL 1배럴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1000만BTU의 천연가스가 필요한데 천연가스 가격이 2달러로 급등함으로써 원료 코스트가 톤당 20달러로 만만치가 않은 상황이다. 감가상각 및 코스트를 고려하면 다른 연료에 비해 가격경쟁력은 뒤처지기 때문이다. 다만, 경유 대체용 확대가 GTL 개발 추진력으로 기대되고 있다. 자동차 배기가스 규제가 앞으로 더욱 강화되면 GTL 혼합 경유가 유력한 대책으로 부상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ExxonMobil이 당초 계획했던 윤활기유로 보급하면 GTL 가격이 더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석유화학용으로도 유력해 나프타 크래커를 보유한 한국과 일본 등에서는 수요가 예상되고 있다. 현재는 시기상조라는 견해를 부정할 수 없어 Shell의 14만BD에 달하는 Pearl 프로젝트가 순조롭게 진행될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Binturu 프로젝트에 참여한 JGC가 핵심부문인 설계ㆍ조달ㆍ건설(EPC)를 담당하고 있어 플랜트 가동에 대한 신뢰성은 높게 나타나고 있다. 가동시점까지 Shell이 시장을 어느 수준으로 개척할지에 초점이 맞추어지고 있다. 일본에서는 2006년 Ineos, Nippon Steel Engineering, Chiyoda Chemicals 등 6사가 기술연구조합을 설립하고 석유천연가스ㆍ금속광물자원기구(JOGMEG)와 함께 실증연구를 실시하고 있다. 일본은 에너지 안정공급을 위한 국가산업기술 확립을 위해 LNG와 마찬가지로 GTL의 유통ㆍ소비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화학저널 2007/04/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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