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 브랜드화로 지역 마케팅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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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청, 2000-08년 상표ㆍ업무표장 등록 49건 … 로고ㆍ문자 결합효과 전국의 지방자치단체들이 개최하는 축제를 지역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면서 상표등록 등을 통한 브랜드화에 적극 나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익산시는 매년 가을에 개최하는 꽃 축제인 <천만송이 국화 축제>를 브랜드화하기 위해 2월 상표로 등록했고, 양평군도 10월 초 용문산 광장에서 개최되는 양평은행나무 축제의 업무표장을 등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허청에 따르면, 2000년부터 2008년 현재까지 축제와 관련한 지자체의 상표ㆍ서비스표 및 업무표장 등록건수는 49건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자체들이 축제의 브랜드화에 적극적인 것은 축제라는 브랜드 파워를 통해 지역 이미지 향상과 경제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함평군은 함평 나비대축제를 통한 지역 브랜드 전략을 통해 적지않은 마케팅 경영수입을 올리고 있고 대표적인 지역 브랜드로 인정받고 있다. 또 보령시가 상표 등록한 보령 머드축제도 지역의 독특한 관광자원을 축제화한 성공사례로 꼽히고 있다. 지자체가 등록한 축제의 브랜드는 지역특산품이나 자연환경을 주제로 많이 등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담양군의 담양대나무축제, 순창군의 순창고추장축제, 영양군의 고추문화축제, 파주시의 파주장단콩축제 등은 지역특산품을 이용했고, 자연환경과 관련해서는 부천시의 원미산 진달래축제나 태백시의 태백산 눈축제 등이 대표적이다. 특허청 관계자는 “축제와 관련된 브랜드를 등록 받기 위해서는 지자체명과 상품의 명칭이나 상품의 원재료 등을 나타내는 단어들로만 구성하기 보다는 지자체의 특징을 나타내는 로고와 문자를 결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화학저널 2008/04/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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