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용품 판촉용 포장재 사용 감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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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용품ㆍ유통 18사 참여 … 2012년까지 6257톤 줄여 840억원 절감 샴푸ㆍ린스 등 생활용품의 판촉용 포장재가 사라진다.건강ㆍ미용제품을 제조 및 유통하는 18개 관련기업이 포장재 감량화를 위해 <포장 폐기물 줄이기 자발적 협약>을 체결하고 2차 포장재, 프로모션 팩 등 판촉용 포장재를 업계 스스로 줄여 나가기로 했다. 협약에는 샴푸ㆍ린스류(LG생활건강 등 5사), 세제류(애경산업 등 5사), 생리대(대한펄프 등 4사), 보디클린저(아모레퍼시픽 등 2사) 등 국내 18개 제조 및 유통업계가 참여했다. 이에 따라 6월부터 샴푸ㆍ린스 등 제품의 판촉용 포장재를 2008년에는 전년대비 30%를 감축한 후 매년 10% 추가로 줄여 2012년까지 총 80%를 감축하는 <30-80 프로그램>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 자율적으로 판촉용 포장재 생산 등에 소요된 비용의 절감분을 유통점포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그린마일리지(인센티브 점수)> 형태로 부여하는 캠페인을 실시하고, 포장재를 사용해 생산 및 판매하는 관련 제품에 포장공간비율, 포장횟수, 포장 재질 등을 표시해 소비자에게 포장 정보를 공개함으로써 과대 포장제품에 대한 수요를 억제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환경부는 건강ㆍ미용류 업계의 자발적 협약을 계기로 7월 식품류, 11월 화장품, 주류, 면도기 등으로 협약체결 제품군을 단계적으로 확대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표, 그래프: | 판촉용 포장재 감축 자발적 협약체결 기업 현황 | <화학저널 2008/6/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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