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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트에 건강 대응으로 생존 식품첨가제는 가공식품의 제조 및 유통, 보존에 필수적인 물질로 식품의 유통기한을 연장해주거나 풍미를 개선해 먹기 좋게 하는 기능을 하고 있다.따라서 여성의 사회진출이나 맞벌이 부부의 증가, 개인식사 증가 영향으로 가공식품 시장이 확대돼 식품첨가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최근에는 다이어트나 건강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저칼로리, 제로칼로리를 내세운 건강식품 개발이 활성화되고 있어 감미료 등 관련 첨가제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산미료, 구연산 응용시장 호조 산미료는 음료에 상쾌함 등을 부여하기 위해 사용되며 구연산(Citric Acid)을 비롯해 사과산(Malic Acid), 호박산(Succinic Acid) 등 유기산이 사용되고 있다. 구연산은 일본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며 약 3만톤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한때는 구연산을 함유한 기능성 음료 판매가 붐을 이루었으나 최근에는 수요가 감소하고 있다. 다만, 구연산에 비타민C나 아미노산(Amino Acid) 등을 배합한 통합제품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응용시장이 안정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사과산은 식품용 수요가 5000-6000톤 가량으로 추정되고 있다, 청량음료나 식품의 변질방지를 위해 사용하며, 피로회복효과 등이 확인돼 건강식품 분야에서도 수요 확대가 기대되고 있다. 젖산(Lactic Acid)은 합성법을 통해 제조하는 DL-젖산과 수입제품인 발효법 젖산, 젖산나트륨 3가지가 있으며 일본기업들은 DL-젖산을 생산하고 있다. 음료나 절임식품에 사용되는 산미료는 물론 pH 조정제 및 방부제 역할을 겸하며 4500톤 가량이 소비되고 있다. <화학저널 2009/7/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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