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용 계면활성제 국산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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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화장품용 계면활성제 수요는 96년 1300톤으로 95년대비 8.3%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화장품용 계면활성제는 기초원료에 사용되는 비이온 계면활성제와 샴푸나 린스 등의 세정제나 클린징제품에 사용되는 양이온·음이온 계면활성제로 구분되고 있다. 비이온 계면활성제 수요는 연간 800톤, 양이온·음이온 계면활성제는 500톤으로 추정되고 있다. 비이온 계면활성제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ICI가 시장점유율 61%로 선두를 지키고 있다. 그외 니온에멀젼 20%, 니콘Chem 10%, 기타 9%로 나타나고 있다. 비이온 계면활성제는 기초제품에 첨가되는 것으로 피부자극이 없어야 하는데, 아직도 국내 기술력이 미치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계면활성제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일정규모의 장치를 설치해야 하고, 화장품용 계면활성제는 소량다품종으로 기술력이 요구돼 후발주자로 시작하기에는 부담스러운 산업으로 평가되고 있다. 표, 그래프 : | 바이온 계면활성제 수요현황 | 바이온 계면활성제 시장점유율 | <화학저널 1997/11/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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