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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복단계 불구 수익성 “최상” TDI(Toluene Diisocyanate)는 수급타이트가 심화됨에 따라 가격이 CIF China 톤당 3000달러대로 초강세를 나타내고 있다.하지만, 2009년 하반기부터 세계 TDI 시장이 공급과잉으로 전환돼 생산량의 80%를 수출하는 국내기업들의 고전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TDI 생산능력은 한국BASF 14만톤, KPX화인케미칼 9만3000톤, OCI 5만톤으로 총 28만3000톤에 달하고 있다. 원료 DNT(Dinitrotoluene)는 한국BASF가 전량 자가소비하기 때문에 국내시장은 휴켐스의 독점체제가 형성돼 있으며 OCI와 KPX화인케미칼에 공급하고 있다. 하반기에도 가격인상 불가피 TDI 아시아 가격이 상승조짐을 나타내고 있다. TDI 아시아 가격은 2009년 3월 톤당 2000달러를 저점으로 완만하게 상승해 4-6월에는 2500달러 안팎에서 등락을 반복한 후 7월 초부터 급등해 8월에는 CIF China 톤당 3000달러대를 형성했다. 플랜트 사고가 발생한 영향으로 유럽·미국산 원료가 공급부족에 시달리면서 중국 무역상들의 거래가 활발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7월 들어 Bayer의 독일 플랜트가 정전사고로 불가항력을 선언한 데 이어 미국에서는 염소 부족으로 플랜트 가동률이 저조해지면서 아시아 수출이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 이에 따라 유럽, 미국, 중동 등에서도 TDI 가격이 3000달러에 육박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표, 그래프 | TDI 수급동향 | TDI 수출동향 | TDI 수출가격 변화 | TDI 수요현황(2008) | 세계 TDI 생산능력(2009) | 세계 TDI 신증설 현황(2009) | 세계 TDI 수요 변화 | 아시아 TDI 수요비중(2008) | 아시아 TDI 수요 비교 | 중국의 TDI 수입동향 | <화학저널 2009/1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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