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경쟁으로 공개입찰제 “유명무실” 국내 PAC(Polyaluminium Chloride) 시장이 치열한 가격 경쟁으로 혼탁해지고 있다.조달청이 공개입찰 제도를 시행하고 있지만 관련기업들이 치열한 가격경쟁을 벌이면서 공개입찰 제도의 취지가 무색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PAC의 관납은 조달청이 납품기업으로부터 가격을 통보받고 공지하면 수요처에서 선택할 수 있는 다수공급자 물품계약제도 방식을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2단계 경쟁제도가 도입되면서 균등한 기회보장과 합리적인 가격경쟁의 취지와는 다르게 가격경쟁만 심화되고 있다. 서울 PAC 관납시장 “최대” 국내 PAC 시장은 민수와 관납으로 구분되며 관납 시장규모는 300억원, 민수는 관납시장의 4배로 추산되고 있다. 관납 중 서울은 시장규모가 가장 큰 동시에 가격경쟁이 치열한 지역으로 꼽히고 있다. 서울지역의 관납시장은 전체의 1/4로 다수공급자 계약제도를 시행해 응집제를 공급받고 있다. 서울에서 가장 큰 정수시설은 암사정수장으로 1년 응집제 사용금액이 20억원에 달하고 있다. 부산 덕산정수장에 비해 사용량은 1/2에 불과하지만 덕산 정수장이 저가의 액체 황산알루미늄(Aluminium Sulfate)을 사용하는 반면 암사정수장은 PAC 17% 제품을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액이 2배 높게 나타나고 있다. 국내 PAC 생산기업은 30-40개로 서울지역은 KG케미칼, 미주엔비켐, 백광산업, 삼구화학, 이영화학이 메이저를 형성하고 있다. 수처리제 시장비중은 PAC 10%와 PAC 17%, 고염기도 제품이 포함된 PAC 계열이 53%를 차지하고 기타 39%, 액반 7%를 차지하고 있다. PAC 가격은 10% 제품이 톤당 19만원, 17% 30만원, 고염기도 제품이 20만원을 형성하고 있다. 다수공급자 계약제도 취지와는 다르게… 다수공급자 물품계약제도는 최저가 1인 낙찰자 선정방식을 보완하기 위해 다수의 공급자를 선정해 가격 및 품질 경쟁을 유도하는 동시에 수요처가 선택권을 가지게 된다. 기존의 1인 최저가 낙찰제도는 품질, 효율과는 관계없이 최저가 제품이 선정되는 방식이었으나 다수공급자 물품계약제도는 기준에 부합하는 제품 중 품질, 성능, 효율 등이 같거나 유사한 물품을 수요처가 선택할 수 있도록 2사 이상과 계약하는 방식이다. 조달청이 아닌 공급기업에서 상한가 범위에서 가격을 정하면 수요처에서 직접 구매기업을 선택해 계약을 체결하게 된다. 다수공급자 물품계약제도는 1사가 최저가로 낙찰받는 것을 막아 품질의 저하와 유착 등의 비리를 근절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서울에서는 2009년 1월부터 다수공급자 물품계약제도에 2단계 경쟁제도가 추가적으로 적용되면서 시장의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2단계 경쟁제도는 다수공급자 계약물품의 구매 예정금액이 1억원을 넘으면 3사 이상의 납품기업을 대상으로 공급자를 지정한다. 최저 가격을 제안하거나 계약가격 대비 최고 인하율 제시 또는 제안서 평가 종합점수가 가장 높은 공급자를 선택하게 된다. 그러나 PAC는 중소기업간 경쟁물품에 해당되기 때문에 최초 계약가격의 15%를 초과 인하할 수 없어 품질과 성능 차이를 통해 경쟁해야 하지만 국내기업들은 가격경쟁을 지속하고 있다. 표, 그래프 | 수처리제의 관납시장 비중 | 수처리제의 관납시장 점유율 | <화학저널 2010/9/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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