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MTBE(Methyl Tertiary Butyl Ether) 시장은 대체재인 가솔린 약세로 수요가 정체되고 있으나 상승했다.
중국 구매자들이 계속 낮은 가격을 제시하고 있으나 일시적으로 공급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MTBE 가격은 9월25일 기준 FOB Singapore 톤당 694달러로 전주대비 24달러 상승했다. 브렌트유(Brent)는 11월 선물가격이 배럴당 48.19달러로 1.24달러 하락했다.

FOB Singapore 및 가솔린 92 RON 사이의 비율을 나타내는 MTBE 지수는 1.326으로 변동 없이 유지했다.
MTBE 현물 수요도 톨루엔(Toluene) 등의 대체재 약세로 낮게 나타났다. 톨루엔은 FOB Korea 톤당 612.5달러를 형성했다.
중국에서는 CFR China 톤당 대략 700달러의 미확인 거래도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구매자는 메이저 플랜트들이 가동률을 회복할 것으로 예상해 10월 초 물량에 대해 더욱 저렴한 가격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내수가격은 톤당 6200-6300위안으로 100-200위안 하락했고 수입가격 기준 775-787달러를 형성했다.
92 RON 가솔린의 Benchmark 가격은 61.92달러로 2.15달러 하락했고 92 RON의 선물거래 가격은 브렌트유 기준 13.73달러로 0.91달러 하락했다.
92 RON 및 95 RON의 스프레드는 변동 없이 3.45달러를 유지했고 97 RON 및 95 RON 스프레드는 2.59달러를 형성했다.
10월 초 Laycan 가격은 톤당 696달러를 형성했으나 10월 말 694달러, 11월 초 692달러로 약보합세를 나타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박주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