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B B1B2 공법, 제조코스트‧생산효율성 향상 … UV파장 차단도 우수
화학뉴스 2015.11.19
자동차 코팅은 공정 간소화가 요구되고 있다.
화학경제연구원(원장 박종우)이 11월19일 주최한 <정밀화학 교육>에서 한국화학연구원 노승만 박사는 <기능성 페인트‧코팅의 이해 및 기술-자동차용> 발표를 통해 “자동차 코팅 공정은 코스트감축, 환경문제 등으로 변화가 필요하며 공정 간소화를 통해 생산속도 향상 등 효율성 증대가 요구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 기존의 자동차 코팅 공정은 규모가 크고 복잡한 구조로 이뤄져 있어 생산 효율성을 증대할 수 있는 공법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자동차 코팅 공법은 생산라인 감축 방법에 따라 WB 3C1B 공법과 WB B1B2 공법으로 나뉘고 있다. WB 3C1B 공법은 코팅에 투입되는 화학물질을 조절함으로써 Primer 코팅 후에 실시하는 열경화 공정을 생략했다. 다만, Primer 코팅과 Base 코팅 사이에 온도‧습도를 조절하는 H/Flash 공정이 추가적으로 요구되지만 기존 공법에서 자동차 제조시간 감축 등 생산 효율성을 높였다. WB B1B2 공법은 WB 3C1B 공정에서 H/Flash 공정을 2회에서 1회로 통합했다. WB B1B2 공법은 Primer 코팅에 해당하는 Base1(B1) 코팅을 Base2(B2) 코팅과 연달아 실시한 후 H/Flash 공정을 1회만 실시하고 있어 생산 효율성을 한층 강화한 코팅 공법으로 평가되고 있다. 노승만 박사는 “WB 3C1B 공법은 UV(Ultraviolet)파장 차단 기능 및 내구성에서 기존의 코팅 공법과 큰 차이가 없으나 WB B1B2 공법은 UV파장 차단 기능 및 내구성이 우수해 선호되고 있다”며 “앞으로 VOC(휘발성유기화학물질) 및 CO2 감축 등 환경적인 요구에 따라 친환경적인 코팅 공법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정현섭 기자> <화학저널 2015/11/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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