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3사, 경자동차에 맞춰 기술개발 가속 … 환경․경제성 양립도
화학뉴스 2015.11.23
일본 타이어 메이저들이 자동차 타이어의 고성능 ·고부가가치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Bridgestone은 경자동차 시장 확대에 대응해 2016년부터 프리미엄 타이어를 도입하고, Sumitomo Rubber는 경량의 Run Falt 타이어나 실란트(Sealant) 타이어 등 공간 줄이기 기술개발·실용화를 가속화하고 있다. 아울러 Yokohama Rubber는 약 20년만에 일본시장 톱 Formula 복귀를 추진하고 있다. 전체 판매대수의 40%, 보유대수의 30% 이상으로 확대되고 있는 경자동차 시장에서 미니밴(Minivan)이나 SUV(Sports Utility Vehicle), 스포츠카, 프리미엄의 다양화가 진전되고 있고 약 1900만원이 넘는 차종이 발매되고 있어 프리미엄 타이어 수요가 현재화되고 있다. 그러나 타이어 휠이 작은 경자동차 전용 타이어는 같은 거리를 달릴 때 일반 자동차용 타이어에 비해 1.2배의 회전을 필요로 하고 편마모 성능과 승차감의 양립이 어렵다는 기술적 난제 해결이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Bridgestone은 일본시장 변화에 대응해 경자동차 전용 프리미엄 티이어 개발에 힘쓰고 있다. 경자동차 전용 타이어 부분에서 12년간 고유의 재료기술 <Nano Pro-Tech>라는 비대칭·스퀘어 형태의 전문설계를 통해 저연비성과 편마모성·내구성이 향상된 전용 타이어 구상을 이미 발표했다. 단독기술을 기초로 고부가가치화를 선행한 모델을 개발해 타이서 사업의 기반강화를 촉진시키고 있다. Sumitomo Rubber는 스페어타이어를 불필요하게 하는 단독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RF에서는 이미 고정도와 보강제를 Aromaticamide 소재, Steel, 탄소섬유 등 본래의 가공방법으로는 사용이 불가능한 강력한 소재를 채용하고 독자기술 <Neot01>을 적용해 경량화에 착수했다. 자동차를 지지 가능한 고강성을 확보하는 것과 동시에 일반 타이어보다 경량제품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유럽 자동차 메이저들이 채용하기 시작하는 등 앞으로 보급이 예상되고 있는 실란트타이어는 Tokyo 모터쇼에서 Tread 부의 뒷면에 실란트제(접착성·점도가 있는 특수소재)를 바르는 등 초기 제품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Yokohama Rubber는 2016년부터 일본 Super Formula 선수권에서 <ADVAN> 레이싱 타이어의 One Make 공급을 시작한다. 공급 타이어는 오렌지오일을 배합한 기술로 보다 우수한 Clip 성능을 유지하면서 환경성능을 높인 <A0055>와 Wet 전용 <A006>이다. 일본 타이어 시장은 환경문제 해결 및 경제성 향상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이 성장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화학저널 2015/11/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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