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Jilin Connell이 대규모 MTO(Methanol to Olefin)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Jilin Connell이 Jilin성 경제기술개발지구에서 추진하고 있는 60만톤 프로젝트에는 총 36억위안이 투입되며 2017년 8월 No.1 플랜트가 완공될 예정이다.
현재 Jilin성 발전개혁위원회에 프로젝트 추진과 관련된 신청서가 제출돼 심의가 진행되고 있다.
가까운 시일 내에 결론이 나올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르면 2016년 상반기 중으로 착공할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Jilin Connell은 MTO 프로젝트를 통해 에틸렌(Ethylene), 프로필렌(Propylene) 생산격차 문제를 해소하고 유도제품을 강화해 주변지역의 파인케미칼 산업의 활성화에도 기여하겠다는 방침이다.
중국 동북지방에는 대규모 올레핀 플랜트가 다수 존재하지만 수급에는 큰 격차가 존재한다.
Sinopec Jilin은 에틸렌 생산능력이 70만톤에 달하지만 유도제품 플랜트를 복수 가동하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원료를 외부 구입에 의존하고 있다.
프로필렌도 마찬가지로 주변기업이 요구하는 양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메탄올(Methanol)은 생산량이 충분한 상태로 Liaoning성, Heilongjiang성의 메탄올 생산능력은 165만톤에 달한다.
2개 지역은 2016년 연말 100만톤이 추가될 예정이다.
Jilin Connell도 석탄 베이스 수소 플랜트를 개조해 30만톤 메탄올 플랜트를 건설하고 있다.
이에 따라 Jilin Connell은 풍부한 자원을 활용함과 동시에 부족한 생산체인을 보충하기 위해 MTO프로젝트를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타사와의 컴비나트 구축을 통해 PO(Propylene Oxide), EO(Ethylene Oxide) 등 유도제품을 생산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검토하고 있다.
2016년부터 시작되는 제13차 5개년계획 기간 동안 프로젝트를 진행해 2020년에는 Jilin 경제기술개발지구에서 파인케미칼이 차지하는 비중을 60%로 늘려놓겠다는 방침이다.
2006년 설립된 Jilin Connell은 아닐린(Aniline) 최대 메이저이며 Jilin 경제기술개발지구에서 아닐린 36만톤, 니트로벤젠(Nitrobenzene) 48만톤, 초산(Acetic Acid) 37만톤, 암모니아, 석탄 베이스 합성가스 등의 플랜트를 가동하고 있다.
2014년 7월에는 보험사 Funde Sino Life와 협약을 체결하고 총 45억달러를 투자해 미국에 세계 최대급에 달하는 700만톤 메탄올 생산설비를 건설하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