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과 삼성SDI는 중국 정부가 삼원계 배터리의 안전성을 재검토함에 따라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최대시장인 중국에서 사업을 지속하기 어려울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중국 정부는 니켈카드뮴망간(NCM) 등 삼원계 배터리에 대해 안전성 평가에서 문제가 있다는 결론을 내리고 안전성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기 위한 새 기준을 마련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세계적 평가기관이 모두 안전하다고 평가한 삼원계 배터리에 대해 2016년 초 안전성에 문제가 있다며 보조금을 중단한 뒤 한국 정부가 항의하자 새롭게 내세운 후속조치로 파악된다.
삼원계 배터리에 대한 안전성 평가 작업은 중국 정부가 삼원계 방식에 쓰이는 양극재가 낮은 발화점 때문에 화재 위험이 커 버스에는 부적합하다 이유로 2016년 초 삼원계 배터리 탑재 전기버스에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기로 한 것을 계기로 시작됐다.
중국 정부는 자국기업들이 주로 생산하는 리튬인산철(LFP) 방식 배터리에는 보조금을 계속 지급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한국 정부의 항의에 따라 새로운 기준을 만들어 공정하게 심사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자국기업들이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시간을 끌기 위한 조치라는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이에 따라 2015년 중국에 수천억원을 들여 삼원계 배터리 공장을 완공한 LG화학과 삼성SDI는 안전성 기준 작업이 마무리될 때까지 중국 전기버스 생산기업에게 배터리를 납품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배터리 시장은 전기버스가 약 40%를 차지하고 있으며 정부가 전기버스 가격의 최대 80%를 보조금으로 지급하고 있다.
새로운 안전성 기준 마련 작업이 언제 완료될지 불투명하해 중국 정부가 자국기업들이 경쟁력을 확보할 때까지 시간을 벌어주기 위해 새 안전성 기준 마련을 차일피일 미룰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이하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