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산 검로진(Gum Rosin) 가격이 급등하고 있다.
인쇄잉크 수지용을 비롯해 수요는 많지 않으나 생산량이 감소함에 따라 11월 가격이 톤당 약 1850달러로 전월대비 100달러 정도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은 2016년 검로진 생산량이 약 44만5000톤으로 5만톤 가량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가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주목되고 있다.
검로진 생산량은 최고 전성기인 10년 전쯤 연간 약 80만톤에 달했으나 최근에는 절반 가량으로 줄어든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검로진 원료인 생로진을 채취하는 농가의 근로 의욕이 감퇴하고 있으며 디지털화에 따라 선진국을 중심으로 종이 소비량이 줄어들어 주요 용도인 인쇄잉크 수요가 감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에서는 계획적으로 생로진을 취집하거나 소나무를 식림해야하기 때문에 농업 종사자가 산속 깊이 들어가 생로진을 채취해야하는 어려움이 있다.
그러나 힘든 노동에 걸맞는 대가를 받지 못해 내륙부에 조성된 공업단지에서 일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농가가 줄어듦에 따라 생로진을 조달하는 것이 어려운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에 따라 동남아 등에서의 생로진 및 검로진 수입량이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
검로진 산지로서 존재감을 강화하고 있는 인도네시아산 검로진 가격이 소폭 상승하고 있는 것도 중국산 가격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2016년 중국의 검로진 생산 전망이 심리적으로 작용해 중국산 검로진 가격이 더욱 상승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다만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및 브라질과 같은 다른 산지의 검로진 및 러시아의 일종인 톨로진 공급에 따라 이전과 같이 중국산 검로진 가격이 급등락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하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