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기업들이 고기능수지 실리콘(Silicone)을 활용해 화장품‧생활용품 원료 개발을 강화하고 있다.
실리콘은 금속 규소를 주원료로 하는 고기능수지로 화장품‧생활용품 원료로서는 자외선 차단제 및 파운데이션 등의 내수성 및 감촉을 향상시키거나 모발에 윤기 등을 부여하는 소재로 사용된다.
Momentive Performance Materials은 립스틱 및 립글로즈의 광택을 향상시키는 실리콘 오일 신제품을 개발했다.
페닐기라 불리는 원자단을 붙인 액상의 실리콘으로 분자구조를 연구해 빛 굴절률을 기존의 1.4 이상에서 1.5로 향상시켰다.
빛 반사 효과를 향상시킴으로써 화장품에 배합했을 때 광택감을 높일 수 있으며, 점도가 다른 2종류를 혼합함으로써 제제에 맞는 점도로 조정할 수 있다.
Dow Chemical Japan과 Dow Corning Toray는 피부 주름 소프트 포커스 효과를 높인 실리콘계 엘라스토머 및 꽃가루 및 PM 2.5 등 미입자의 피부 부착을 억제하는 실리콘 등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실리콘계 엘라스토머는 소프트 포커스 효과를 나타내는 실리콘 및 실리카와 같은 소재를 조합해 피부 주름 및 모공을 가리는 효과를 향상시켰다.
Asahi Kasei Chemicals와 Wacker가 공동 투자하는 Asahi Wacker Silicone은 산뜻한 사용감이 특징인 수분 베이스 화장품용으로 복수의 신제품을 소개했다.
유기계 계면활성제를 대체하며 독자 개발한 무기계 첨가제를 사용해 실리콘이 지닌 특징을 훼손하지 않고 수분 베이스 화장품에 배합할 때의 사용감을 향상시켰다.
자외선 차단제 및 스킨케어용으로는 감촉을 향상시키는 구상 실리콘 파우더, 피막 형성제로서 내수성 및 감촉을 향상시키는 실리콘 수분산체를 라인업하고 있다. (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