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나소닉(Panasonic)이 LiB(Lithium-ion Battery)를 응용해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파나소닉은 신개념 LiB를 생산함으로써 IoT(Internet of Things) 및 웨어러블(Wearable) 시장을 개척할 방침이다.
구체적으로는 소형기기의 디자인 자유도를 높이는 초소형 핀형 LiB, 박막형 단말기의 장수명화를 실현하는 플렉서블(Flexible) LiB, LiB용 와이어리스 충전 솔루션을 조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핀형 LiB는 현재 직경 3.65mm, 높이 20mm 사이즈를 개발했으며 직경 4.7mm에 높이 25mm, 직경 4.7mm에 높이 35mm 타입도 함께 개발하고 있다.
근거리 무선통신이 가능하도록 출력을 높였으며 고강도 스테인레스 외장 캔을 채용해 신뢰도도 향상시킨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스마트 글래스, 리스트밴드 단말기, 스타일러스 펜 등으로 채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플렉서블 LiB는 두께가 0.45mm 수준으로 반복적으로 구부려도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며 반복충전성능이 뛰어나 기기의 장수명화에 공헌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굴곡반경이 R25mm로 작은 음료캔 등에 두르는 것도 가능하며 경사각이 ±25°/1mm 수준이어어서 신체에 장착하는 기기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카드형 디바이스, 신체 부착형 디바이스, 스마트웨어 용도 등으로 제안할 방침이다.
플렉서블형과 핀형을 모두 적용할 수 있는 와이어리스 충전 솔루션도 준비하고 있다.
송‧수전 모듈로 이루어진 와이어리스 충전 모듈은 LiB와 함께 사용하면 최첨단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실현할 수 있으며 충전 단말기가 따로 필요없어 적용기기의 방수 및 녹 생성 방지도 실현할 수 있다.
수전 모듈의 사이즈는 7.0×35.0×4.8mm로 배터리를 포함한 질량은 1.4g이며, 송전 모듈은 코일 사이즈가 직경 22mm, 높이 2.8mm에 기판 사이즈는 22.0×23.0×3.8mm이고 코일과 기판의 질량은 약 5.3g이다.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