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Furfural), FA(Furfuryl Alcohol) 가격이 고공행진을 지속하고 있다.
FL, FA는 주요 생산국인 중국에서 중소기업들이 가동을 중단했을 뿐만 아니라 메이저도 가동률을 절반 이하로 낮춘 영향으로 글로벌 가격이 톤당 3600달러로 사상 최고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중국에서는 정부가 환경규제를 강화하며 화학공장에 대한 감찰 조치가 장기간 이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중소규모 FL 생산기업들이 가동을 멈추었으며 다운스트림인 FA 생산기업들도 주요 메이저를 제외하고는 공급 불가능 상태에 놓여 가격이 급등한 것으로 파악된다.
당초 공산당대회가 종료되는 10월 말 환경규제가 해제되며 11월부터 하락세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됐으나 11월 말까지도 중소기업들이 여전히 재가동하지 못하고 있고 메이저들도 환경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해 저가동을 지속하고 있어 수급타이트 상태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아울러 수송 코스트 부담도 가격 상승세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Shandong에 위치한 생산기업들은 주로 Qingdao항을 이용해 수출했으나 최근 정부가 위험물 규제를 강화함에 따라 선박 적재가 불가능해져 다른 지역의 항구까지 우회해 운임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FL, FA 모두 최근 가격이 3400-3600달러로 2016년 말에 비해 2배 이상 높은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FL, FA는 중국 이외에는 생산기업이 남아프리카 등 일부 국가에 한정돼 있을 뿐만 아니라 고정 수요처에게만 공급하고 있어 중국의 수급타이트를 커버할 수 있을 정도의 여력은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
중국 정부는 겨울철 난방기 석탄 사용에 따른 환경오염을 우려하고 있어 환경규제를 더욱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FL, FA 가격도 더 급등할 것으로 예상되며 중국산 수입에 수요 전량을 의존하고 있는 일본 역시 2018년 초 가격 인상을 추진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파악된다.
일본 공급기업들은 글로벌 급등세를 반영하기 위해 2017년 가을 kg당 100엔 정도 인상한 직후이나 글로벌 가격이 계속 상승하고 있어 채산성 유지를 위해 100-150엔 수준 추가 인상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