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폰(DuPont)이 중국에서 차세대 자동차용 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중국기업과의 협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듀폰은 최근 배터리 생산기업 SVOLT Energy Technology, 자동차용 유리 메이저 Fuyao Glass, 자동차부품 생산기업 Shentong Technology Group 등 중국기업과 잇따라 전략적 제휴에 관한 협정을 체결했다.
자동차 전동화 및 무인화에 필수적인 소재 및 솔루션 개발 부문에서 협력관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차세대 자동차 보급의 주전장으로 여겨지고 있는 중국에서 글로벌 부품‧소재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듀폰은 2018년부터 전동자동차 보급 및 자율주행 시대에 대비해 AHEAD(Accelerating Hybrid-Electric Autonomous Driving)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전동화, 지능화, 무인화에 대응해 자동차 및 부품‧소재 생산기업, IT 관련기업과 함께 차세대 자동차에 필수적인 소재를 개발하기로 결정했다.
최근 제휴를 시작한 3사와는 이전부터 소재 공급 등을 통해 거래관계를 구축하고 있었으며 앞으로는 차세대 소재 및 기술 개발 등을 공동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중국 자동차 생산기업 Great Wall Motor로부터 독립해 2018년 설립한 SVOLT Energy는 독일 폭스바겐(Volkswagen), 미국 General Motors(GM) 등과 거래하고 있으며 듀폰에서는 배터리 케이스용 EP(엔지니어링 플래스틱) 컴파운드 등을 조달하고 있다.
듀폰은 앞으로 SVOLT Energy와 공동으로 경량화와 더불어 냉한지에서도 성능을 유지하거나 항속거리 연장으로 이어지는 소재 개발에 힘을 기울일 방침이다.
듀폰으로부터 창틀에 사용하는 수지 및 유리용 접착제 등을 공급받고 있는 Fuyao Glass와는 앞으로 차세대 자동차용 소재 개발 및 탐색을 공동 추진할 계획이다.
2005년 설립한 Shentong Technology Group은 창립 당시부터 듀폰으로부터 EP 등을 공급받고 있는 가운데 듀폰과 제휴협정을 체결함으로써 차세대 자동차용 소재를 공동으로 개발함과 동시에 듀폰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듀폰은 2018년 AHEAD 콘셉트를 시작한 이후 파트너와 함께 경량화, 배터리 유닛‧부품, 전력‧동력계통, 충전설비 등을 대상으로 고기능성 엘라스토머(Elastomer), 각종 EP, 전자소재, 고성능 섬유, 특수 윤활제 등을 개발하고 있으며 자동차부품 및 안전 시스템을 공급하는 Ningbo Joyson Electronic, 중국판 테슬라(Tesla)로 불리는 신흥 전기자동차(EV) 생산기업 NIO, 독일 아우디(Audi), 현대자동차 등과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앞으로도 차세대 자동차 분야를 선도하기 위해 다양한 파트너들과 협력을 강화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