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소알코올(Oxo-Alcohol) 2가지가 폭락했다.
아시아 옥소알코올 시장은 중국기업의 가동중단과 재가동에 따라 폭등과 폭락을 반복하고 있는 가운데 2000달러가 무너졌다.

노말부탄올(n-Butanol: Butyl Alcohol) 시세는 9월16일 CFR China와 CFR SE Asia 모두 톤당 1870달러로 130달러 폭락했다. 2-EH(Ethylhexanol)는 CFR China가 2050달러로 125달러 폭락했으나 CFR SE Asia는 2150달러로 5달러 하락에 그쳤다.
중국 정부가 환경규제를 강화하면서 다운스트림인 DOP(Dioctyl Phthalate), DOTP(Dioctyl Terephthalate) 공장 가동률이 떨어지거나 가동을 멈추는 사태로 발전하고 있기 때문이다.
노말부탄올 및 2-EH 수요 감소로 이어지고 있기 때문으로, 중국 산둥성(Shandong) 소재 가소제 생산기업들의 타격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에서 5개 옥소알코올 메이저들이 가동을 중단하고 정기보수에 들어갔거나 가동률을 낮춰 공급이 줄어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급과잉으로 전환되는 역전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5개 메이저는 아작도 재가동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가소제 생산이 줄어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DOP 현물가격은 9월16일 CFR China 톤당 1915달러로 35달러 하락했고 CFR SE Asia는 1960달러로 20달러 떨어졌다.
PVC(Polyvinyl Chloride)를 중심으로 수요기업들이 DOP와 2-EH 현물가격이 너무 높다며 구매를 늦추고 있기 때문으로 파악된다. (박한솔 선임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