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로직스(대표 존림)가 세계 최고 CMO(의약품 위탁생산)기업으로 등극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2022 CMO 리더십 어워즈(2022 CMO Leadership Awards)에서 6개 평가항목 전 부문을 수상했다.
2012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는 CMO 리더십 어워즈는 미국의 생명과학 분야 전문지 라이프 사이언스 리더와 제약바이오 산업 연구기관인 인더스트리 스탠더드 리서치(ISR)가 주관하는 세계적 권위의 CMO 분야 시상식으로 직접 프로젝트를 함께 수행한 수요기업들이 평가에 참여한다.
주최측은 2022년 전세계 CMO기업들을 대상으로 23개의 세부 항목을 평가해 역량, 호환성, 전문성, 품질, 안정성, 서비스 등 총 6개 부문에서 수상기업을 선정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팬데믹 상황 속에서도 글로벌 최고 수준의 바이오의약품 위탁생산 역량을 인정받았다.
그동안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아스트라제네카(AstraZeneca), 일라이 릴리(Eli Lilly), GSK 등 글로벌 제약기업들이 개발한 코로나19 항체치료제를 생산했다.
모더나(Moderna) 백신 완제의약품(DP) 위탁생산을 위해 기술이전부터 검증용 배치 생산까지 6개월 이상 소요되는 기간을 2-3개월로 단축했고 백신 출하 일정을 예상보다 4개월 앞당겨 백신 및 치료제 공급에 기여했다.
존림 삼성바이오로직스 사장은 “지속적으로 유전자·세포치료제 및 mRNA 백신 원료의약품(DS) 등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장해 제약바이오 시장의 다양한 요구를 부합하는 CDMO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김나정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