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베이(Solvay)는 수용성 폴리머 Addibond로 13번째 솔라 임펄스 이피션트 솔루션 라벨(Solar Impulse Efficient Solution Label)을 획득했다.
솔라 임펄스 재단이 부여하는 솔라 임펄스 이피션트 솔루션 라벨은 지속가능성과 수익성이 모두 우수한 솔루션을 선정해 알리기 위해 만들어진 인증 제도이다.
솔베이는 Addibond의 인증 획득을 통해 13종의 솔라 임펄스 이피션트 솔루션 라벨제품을 보유하게 됐다.
자동차를 제조할 때 접착제를 사용해 알루미늄 부품의 금속 대 금속 간 접합력을 강화하면 너트, 볼트, 나사, 리벳 등 고정장치 사용을 줄이거나 없애고 연료 및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한 자동차 경량화를 도모할 수 있어 적절한 표면처리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Addibond는 접합 부위 강도를 극대화시킬 수 있도록 보통 금속 소재의 성형에 앞서 금속 기질과 반응하게 되는 작용기, 금속 부품의 조립 과정에서 접착제와 반응하는 작용기 등 2가지 기능성 작용기를 결합시켰다.
이를 통해 부품 제조 및 조립 과정에서 엄격한 보건‧안전‧환경 기준 및 규제 준수를 위해 금속 표면 처리 공정을 개선하는데 기여하고 크롬산염, 중금속 및 불소 등을 함유하지 않아 작업자가 독성물질에 노출될 위험을 없앴다.
자동차산업에서는 차체 중량 감소를 위해 섀시, 인테리어, 파워트레인, 엔진룸, 전기자동차(EV) 배터리 케이스 등 구조성 부품을 대상으로 접착제를 사용한 금속 간 접합기술 도입이 활발이 이루어지며 프리미엄급 및 양산차 제조공정에서 이미 성공적으로 구현되고 있다.
Addibond 폴리머는 건설, 산업장비, 전자, 항공우주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알루미늄과 기타 경금속의 경량화 가능성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제조공정에서 보다 높은 지속가능성 기준을 충족하는데 효과적일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접착제를 사용한 금속 부품 접합공정에서 Addibond가 제공하는 혁신적 이점은 2021년 프랑스 재정경제부 수여 피에르 포티에르상 및 중국 자동차 및 부품 산업 발전 및 혁신상을 수상하는 등 수익성 높은 클린 솔루션으로서 우수성을 여러 차례 인정받은 바 있다. (강윤화 선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