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X(Mixed-Xylene)는 전반적으로 상승했다.
아시아 M-X 시장은 국제유가가 배럴당 108달러 수준으로 급락했음에도 불구하고 솔벤트(Solvent), Isomer 모두 상승하거나 폭등했다.

솔벤트 그레이드 M-X 시세는 4월21일 FOB Korea가 톤당 1100달러로 30달러 상승했고 CFR SE Asia도 1120달러로 20달러 올랐다. CFR China는 1090달러로 80달러 폭등했고 CFR Taiwan은 1140달러로 40달러 급등했다.
국제유가가 4월22일 브렌트유(Brent) 기준 배럴당 108.33달러로 1주일 전에 비해 3달러 가까이 급락한 가운데 나프타(Naphtha)도 C&F Japan 톤당 914달러로 33달러 급락했으나 전주의 폭등세가 뒤늦게 반영되면서 상승했다.
특히, 중국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변이 오미크론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상하이(Shanghai) 봉쇄를 장기화하면서 수입이 차질을 빚음으로써 폭등현상이 나타났다.
Isomer 그레이드 M-X 시세는 4월21일 FOB Korea가 1125달러로 35달러 상승했고 CFR SE Asia는 1140달러로 40달러 급등했다. CFR Taiwan도 1140달러로 40달러 급등했다.
솔벤트 그레이드와 마찬가지로 국제유가 폭등이 뒤늦게 반영되면서 전반적으로 상승했으나 솔벤트 그레이드와는 달리 폭등현상은 나타나지 않았다.
다운스트림 P-X(Para-Xylene)는 4월20일 FOB Korea 톤당 1210달러로 10달러 상승했다.
일본 Taiyo Oil이 5월 중순까지 일정으로 기쿠마(Kikuma) 소재 아로마틱(Aromatics) 플랜트의 정기보수에 들어간 것도 급등요인으로 작용했다. M-X 생산능력이 무려 70만톤에 달한다. (박한솔 책임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