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X(Para-Xylene) 시황이 상승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P-X 가격은 FOB Korea가 3월29일 기준 톤당 1030달러로 25달러 올라 약 6개월만에 최고가를 기록했다.
아시아 시황은 2월 초반 1000-1020달러를 오르내렸으나 2월 말부터 떨어지기 시작해 3월 초 한때 980달러대로 하락했다. 2024년 초부터 중국 정제공장이 높은 가동률을 유지하면서 재고가 증가하면서 공급과잉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다만, 3월 초 이후 원유가격 상승에 따른 나프타(Naphtha) 강세의 영향으로 P-X도 상승 전환했으며 3월 중반 다시 1020달러를 기록했다.
국제유가와 나프타가 하락한 3월에는 양호한 폴리에스터(Polyester) 수요에도 불구하고 PTA(Purified Terephthalic Acid) 가격이 약세를 나타냄에 따라 다시 떨어졌으나 3월 말에는 재차 1000달러를 돌파했다.
최근 아시아 M-X(Mixed-Xylene) 가동률이 80% 수준을 유지하면서 P-X 공급이 풍부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PTA(Purified Terephthalic Acid) 가격 상승이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4월에는 중국이 점검을 앞두고 있고 일본 에네오스(ENEOS)가 오이타(Oita) 소재 PX 42만톤 플랜트를 5월말 정기보수할 예정이어서 수급 타이트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스프레드 확대에 대한 기대감도 고조되고 있다.
아울러 미국 나들이 철 수요도 수급 타이트를 부채질할 것으로 예상된다. 가솔린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최근 가솔린에 M-X 대신 P-X를 배합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기 떄문이다. (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