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LDPE(Linear Low-Density Polyethylene)는 상승했다.
아시아 LLDPE 시장은 국제유가가 81달러대로 하락했지만 선적지연으로 인한 중국 시장 공급 부족은 상승세로 이어졌다.

LLDPE 시세는 5월22일 CFR FE Asia가 톤당 970달러로 10달러, CFR SE Asia는 1015달러로 20달러 상승했다. CFR S Asia는 960달러로 변동이 없었다. 유럽도 5월24일 톤당 FD NWE 1070유로로 보합세를 형성했다.
국제유가가 5월22일 브렌트유(Brent) 기준 배럴당 81.90달러로 하락한 가운데 중국 시장은 공급이 부족하여 가격이 상승하고 있다. 해외에서 들여오는 물량도 적고 선적 지연으로 인해 도착이 지연되면서 재고 감소로 이어지고 있다. 그래서 주문이 지연되고 선박도 부족하여 제안이 더 높아지고 있다.
세계 화물 운임이 시장 참가자들이 컨테이너 확보를 어려움을 겪으면서 화물 운임이 거의 두배로 상승했다. 현재 진행 중인 홍해 위기로 인한 화물 이동 차질과 해운 컨테이너 수요 및 공급 불균형은 세계 해상 무역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베트남 시장도 운임 상승에 따른 타이트한 공급으로 제한적인 현물 거래만 이루어지며 상승세를 보였다.
인디아는 제한된 현물 거래 속에서도 보합세를 형성했다. 총선으로 인해 참가자들이 현금 흐름에 압박을 받으면서 국내 수요는 약세를 보였다. 해외 생산자들의 새로운 제안을 기다리고 있지만 운임 상승으로 수입 가격이 강세를 보여 현지에서 물량을 조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현지 생산자들은 더 나은 마진을 위해 인근 국가로 수출을 시작했다.
6월 중국에 공급하는 필름(Film) 그레이드에 대해 중동이 950달러를, 역외물량이 990달러로 전주 대비 10달러 높게 제시했다. 구매자들은 제시된 가격 수준 이하로 입찰하면서, 제시된 가격 수준에 체결된 거래는 소수에 불과했다. 베트남에는 중동이 1000-1030달러로 20달러 높게 요구했다.
에틸렌(Ethylene)은 CFR NE Asia 855달러로 변동이 없었고, CFR SE Asia는 955달러로 25달러 떨어졌다. LLDPE(CFR FE Asia)와 에틸렌(CFR NE Asia)의 스프레드는 115달러로 10달러 늘어났지만, 여전히 손익분기점 150달러에 한참 못 미쳐 적자가 누적되는 것으로 분석된다.
중국 내수가격은 상승했다.
Daqing Petrochemical은 8800위안으로 350위안, Fushun Petrochemical은 8650위안으로 150위안, Jilin Petrochemical은 8550위안으로 100위안 인상했고, Yangzi Petrochemical은 8700위안으로 250위안, Wanhua Chemical은 8700위안으로 50위안 인상했다.
중국 Fujian Refining & Petrochemical은 취안저우(Quanzhou) 소재 No.1 LLDPE 50만톤 플랜트를 2주전 정기보수 들어갔다. Shenhua Baotou Coal Chemical Industry는 4월 정기보수 들어간 바오터우(Baotou) 소재 LLDPE 30만톤 플랜트를 재가동했다. <박한솔 책임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