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C(Ethlyene Dichloride)은 상승했다.
아시아 EDC는 국제유가가 배럴당 85달러대로 하락했지만 중국 시장 강세와 재고 고갈은 상승세로 이어졌다.

EDC 시세는 7월12일 CFR FE Asia가 톤당 310달러로 20달러 상승했고, CFR SE Asia는 340달러로 변동이 없었다. 유럽도 FOB NWE 300달러로 보합세에 그쳤다.
국제유가가 7월12일 브렌트유(Brent) 기준 배럴당 85.03달러로 하락한 가운데 중국 수입 가격 상승과 제한된 물량은 상승세로 이어졌다. 또한 중국 국내 시장 강세에 따라 가격이 상승했으며, 구매자들은 고갈된 재고를 보충하려는 새로운 관심을 보였다.
한편, 현물 시장은 제한된 입찰과 제안이 있었고, 대부분의 시장 참여자들은 인디아 PVC(Polyvinyl Chlordie) 수입 제한 가능성과 반덤핑 조치 및 BIS(인디아공업규격) 인증 관련 내용을 지켜보며 관망세를 유지했다. 한편, 중동 주요 생산업체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높은 가격으로 재료를 판매하는 옵션을 탐색하고 있었으나, 구매자들이 높은 가격 수준에서 거래할 의사가 있을지는 지켜봐야 했다.
원료 에틸렌(Ethylene)은 CFR NE Asia가 855달러, CFR SE Asia는 930달러로 변동이 없었다.
중국 SP Chemicals은 타이싱시(Taixing) 소재 EDC 148만톤 플랜트를 8월 중순 정기보수할 예정이다.
헝가리 BorsodChem은 커진츠버르치커(Kazincbarcika) 소재 EDC 64만톤 플랜트를 7월말-8월초 정기보수할 예정이다.
VCM(Vinyl Chloride Monomer)은 CFR FE Asia가 680달러로 5달러 상승했고, CFR SE Asia도 735달러로 5달러 올랐다. 유럽은 FOB NWE 670달러로 변동이 없었다. 거래 활동이 적었음에도 높은 가격 수준에서 거래가 이루어졌다. 중국 국내 및 수입 시장의 공급 부족으로 상승했다. 한편, 시장 참가자들은 시장에서 공급 부족, 높은 비용, 일부 플랜트의 가동 중단 상황으로 인해 거의 제안이 없었다고 언급했고, VCM 가격은 상승하는 PVC 가격에 힘입어 상승할 수 있지만, 컨테이너 운송 비용이 완화되면 가격 하락 압력이 가해질 가능성이 있어 결론을 내리기에는 아직 이른 것으로 판단된다.
다운스트림 PVC는 CFR China가 825달러로 변동이 없었다.
중국 SP Chemicals은 타이싱시(Taixing) 소재 VCM 90만톤 플랜트를 8월 중순 정기보수할 예정이다.
일본 Tokuyama는 도쿠야마(Tokuyama) 소재 VCM 33만톤 플랜트를 7월11일 정기보수 들어갔다.
인도네시아 Asahimas Chemica는 칠레곤(Cilegon) 소재 No.1 VCM 16만톤, No.2 VCM 30만톤 플랜트를 8월, No.3 VCM 40만톤 플랜트를 8월말 정기보수할 예정이다.
헝가리 BorsodChem 커진츠버르치커 소재 VCM 40만톤 플랜트를 7월말-8월초 정기보수할 예정이다.
<박한솔 책임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