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BE(Methyl tert-Butyl Ether)는 중국 가격이 9월 초 소폭 하락했다.
다운스트림인 휘발유 수요 약세가 이어지고 있는 것이 원인으로 추정되며 생산기업들 역시 수요 감소에 대응해 출하량을 늘리지 않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중국 정보 사이트 등에 따르면, MTBE는 8월 들어 톤당 6700위안까지 소폭 상승했으나 단기적인 공급량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이후에는 전년대비 약보합세를 나타냈다. 8월 중순 6500위안대로 급락했으며 8월 말에는 6100위안대 중반으로 떨어진 것으로 파악된다.
중국 MTBE 가격은 2024년 3월부터 상승해 4월 후반까지 높은 수준을 유지했으나 5월 초 7300위안대를 정점으로 하락 전환했다.
MTBE는 7월 상순 6500위안 전후로 떨어졌다. 우크라이나가 러시아 정유공장에 대한 간헐적인 공격에 나선 가운데 이스라엘과 이란의 대립이 심화됨에 따라 한때 수급 타이트가 발생하기도 했으나 국제유가가 일정 수준을 유지했고 긴박했던 중동 정세가 완화되면서 가솔린 비축 수요가 진정돼 MTBE 가격도 반등하지 못했다.
반면, 중국 MTBE 생산기업들이 가격을 유지하기 위해 적극적인 수출 교섭에 나서면서 유통량이 감소하자 가격은 반등했다.
휘발유 수요 약세에도 불구하고 중국 MTBE 시황은 오르락내리락을 반복했고 중국 생산기업들의 정기보수와 맞물려 높은 가격대를 형성했다. 여름휴가 시즌에는 가솔린 수요 개선에 대한 기대감으로 강보합을 나타냈다.
다만, 8월에는 하락한 원유 선물가격과 중국 내수 시장에서 공급기업이 공장을 가동하면서 증가한 생산량이 MTBE 시황 하락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파악된다. FOB Singapore이 740달러 전후로 떨어지는 등 아시아 가격도 하락했다.
9월 이후에도 중국 MTBE 시황은 하락이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다만, 중국의 습관적인 봄·여름 MTBE 수출 제한을 고려할 때 가을 초부터 예년처럼 수출량이 증가하면서 내수 시장의 수급 밸런스가 다시 타이트해져 반등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