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X(Mixed-Xylene)는 상승했다.
아시아 M-X 시장은 국제유가가 배럴당 70달러대로 상승한 가운데, 공급 제약과 수요 회복이 맞물리며 상승세를 보였다.

용제(Solvent) 그레이드 M-X 시세는 7월11일 FOB Korea가 톤당 665달러로 5달러, CFR SE Asia는 730달러로 15달러 상승했다. CFR China는 715달러, CFR India는 755달러로 각각 10달러 올랐다.
국제유가는 7월11일 브렌트유 기준 배럴당 70.36달러로 약 2달러 상승했으며, 나프타 가격도 CFR Japan 기준 톤당 584달러로 약 5달러 올랐다.
아시아 용제 그레이드 M-X 가격은 상승했다. 한국에서는 몇몇 생산업체들이 방향족 수익률이 낮다는 이유로 일반적인 현물 판매를 중단하고, 입찰(tender) 방식으로만 제한적인 물량을 판매하거나, 아예 현물 시장에서 물량을 회피하면서 공급이 크게 줄었다.
이러한 공급 제약은 때마침 수요가 늘어난 상황과 맞물리며 시장에 상승 압력을 가했다. 특히 베트남과 인도네시아에서 구매 수요가 뚜렷하게 늘어났고, 일부 시장 참여자들은 최근 미국의 무역 관련 발표에 따라 이들 국가가 관세 혜택을 얻게 된 점이 구매 심리를 개선하고, 수입 수요를 끌어올린 배경이라고 설명했다.
원료 아이소머(Isomer) 그레이드 M-X는 7월11일 기준 FOB Korea 720달러, CFR SE Asia 740달러로 각각 5달러 상승했다. CFR Taiwan도 740달러로 5달러 올랐다.
아시아 아이소머 그레이드 M-X 가격은 지속적인 공급 제약과 수요 개선에 힘입어 상승했다.
지역 내 활발한 거래는 시장 참여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을 나타냈으며, 공급 부족과 탄탄한 다운스트림 마진이 결합되며 시장에 낙관적인 분위기가 형성됐다.
한편, 다운스트림 P-X(Para-Xylene) 현물가격은 FOB Korea 톤당 815달러로 5달러 하락했다.
아이소머와 용제급의 스프레드는 FOB Korea 기준 마이너스 55달러를 유지하면서, 여전히 아이소머가 더 높은 가격을 유지했다. <박한솔 책임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