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X(Mixed-Xylene)는 상승했다.
아시아 M-X 시장은 방향족 강세와 중국 정책 기대속에 상승했으며, 특히 아이소머(Isomer) 그레이드는 P-X 강세로 상승폭이 더 컸다.

용제(Solvent) 그레이드 M-X 시세는 7월25일 FOB Korea가 톤당 665달러, CFR SE Asia는 730달러로 각각 5달러 상승했다. CFR China는 715달러로 5달러, CFR India는 755달러로 10달러 올랐다.
아시아 용제 그레이드 M-X 가격은 방향족 강세 여파에 따라 상승했다. 시장 참여자들은 동북아와 동남아 전반에서 공급이 부족해 현물 협상이 제한적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전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구매자들은 제안가를 쉽게 조정하지 않았으며, 한 관계자는 "기초 여건이 타이트함에도 불구하고 가격이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흐름을 보인다"고 언급했다.
이처럼 공급 측 상승 요인과 구매 측 신중한 태도 사이의 간극으로 인해, 전반적인 방향족 강세 속에서도 시장 분위기는 조심스러운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원료 아이소머 그레이드 M-X는 7월25일 기준 FOB Korea 720달러로 15달러, CFR SE Asia 745달러로 20달러 상승했다. CFR Taiwan도 745달러로 20달러 올랐다.
아이소머 M-X는 다운스트림 P-X(Para-Xylene) 현물가격은 FOB Korea 톤당 855달러로 35달러 오르며 강세를 보이자 상승했다. P-X 가격 상승은 주로 중국 정부가 재차 강조한 내재화 억제(anti-involution) 정책에 대한 기대감이 심리를 개선한 데서 비롯됐다. 해당 정책은 과잉 생산능력을 해소하고, 현지 제조업체 간의 과도한 가격 경쟁을 억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정책 기조는 방향족 전반에 걸쳐 시장 신뢰를 강화하는 데 기여했다. 더불어 중국 내 재고 보충 움직임이 재고 수준을 줄이며 내수 M-X 가격 상승을 이끌었고, 이는 아시아 전체 시세를 추가로 지지하는 요인이 됐다.
아이소머와 용제급의 스프레드는 FOB Korea 기준 마이너스 45달러에서 마이너스 55달러로 늘어나면서, 여전히 아이소머가 더 높은 가격을 유지했다. <박한솔 책임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