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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계면활성제 수요는 탈지나 방적유제 등 섬유공업용이 50~60%를 차지했으나, 근래에는 섬유비용 비중이 25%로 낮아지고 식품, 화장품, 비누·세제, 금속, 플래스틱, 토목, 건축, 농업, 종이펄프, 에너지 등으로 계면활성제의 수요분야가 급속히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계면활성제는 거의 모든 산업에 사용돼 구성비가 30% 이상되는 수요 분야가 없는 상황으로, 자동차나 주택용 화학제품이 그 수요업계의 경기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는 반면, 계면활성제는 경기불황 저항력이 강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또 계면활성제를 이용, 제품의 부가가치를 향상시키거나 공정을 간소화,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있는데, 한 예로 유화제(계면활성제)를 첨가해 물리적 기계교반을 촉진, 시간을 단축시키고 있다. 표, 그래프 : | 일본의 계면활성제 생산·판매실적 | 일본의 계면활성제 성장지수 | 일본의 산업용 계면활성제 성장지수 | 일본의 산업용 계면활성제 생산·판매실적 | 일본의 계면활성제 생산·출하실적(1991년 1월~11월) | 일본의 계면활성제 품목별 평균판매 단가(1991년) | <화학저널 1992/4/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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