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조선시장의 신조선 수주가격이 2001년 상반기 이후 1년6개월 동안 줄곧 하락하며 13년이래 최저수준으로 떨어졌다. 세계 경기침체에 미국-이라크 전쟁 발발 우려까지 겹치며 빚어진 조선 수주가격 약세로 국내 조선기업들은 채산성 확보에 비상이 걸인 상태이다. 조선통계 전문집계기관인 클락슨에 따르면, 2002년 9월 세계 조선시장에서 초대형 유조선(VLCC)의 평균 수주가격은 6250만달러를 나타냈다. VLCC 수주가격은 2001년 4월 7700만달러를 고점으로 17개월 연속 떨어지며 18.8% 하락했다. 3500TEU급 컨테이너 가격도 9월 3300만달러로 2001년 4월 4200만달러에 비해 21.4% 급락했으며, 국내 조선사들의 주력 선종인 액화천연가스(LNG)선도 9월 1억5300만달러로 최고 가격인 1억7250만달러(2001년 4월)보다 11.3% 하락했다. 주요 3개 선종 가격은 1989년부터 오름세를 보여 1997년 최고치를 나타냈으나 이후 줄곧 약세를 보여 왔다. 세계경기가 회복조짐을 보인 2000년 초부터 다시 회복세를 보였으나 9.11 테러 여파로 경기회복이 더뎌지면서 다시 하락세로 돌아섰다. VLCC는 1997년 최고치인 5300만달러의 60% 수준에 머물 정도이다. 조선업계는 해운시장 침체에 1990년대 후반 선박의 과잉발주 여파, 중국의 저선가 수주 등이 겹친 결과로 보고 있다. 한편, 산업자원부도 세계 신조선 가격이 1991-92년 최고를 기록한 이후 하락추세를 지속해 VLCC(30만톤급 초대형 유조선)는 1992년 1억달러에서 2002년 6월말 6550만달러로 최저수준을 기록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최근 5년간 세계적인 대량발주 영향, 세계경제 성장둔화에 따른 신조선 수요 감소추세, 향후 해운시장 전망의 불확실성 증대 때문으로 해석하고 있다. 표, 그래프: | 세계 신조선 수주선가 추이 | <Chemical Daily News 2002/10/24> |
제목 | 날짜 | 첨부 | 스크랩 |
---|---|---|---|
[국제유가] 국제유가, 미국 유조선 나포 “상승” | 2024-01-12 | ||
[화학무역] 화학제품, 수출 채산성 개선됐다! | 2021-02-25 | ||
[화학무역] 석유화학, 수출 채산성 악화 장기화 | 2019-12-02 |
제목 | 날짜 | 첨부 | 스크랩 |
---|---|---|---|
[폴리머] 에폭시수지 ②, 조선 호황에 AI 니즈 확대 국도화학, 인디아 공략한다! | 2024-11-01 | ||
[페인트/잉크] 페인트 구조 변화, 건축·자동차·조선따라 부침 친환경 페인트 개발 서둘러라! | 2024-04-26 |
수탁사 | 수탁 업무 및 목적 | 보유 및 이용기간 |
---|---|---|
미래 이포스트 | 상품 배송 | 서비스 목적 달성시 또는 관계법령에 따른 보존기한까지 |
LG U+ | 구독 신청에 필요한 신용카드, 현금결제 등의 결제 대행 | |
홈페이지코리아 | 전산시스템 운영 및 유지보수 |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
성명, 회사명, 부서, 직위, 전화번호, 핸드폰번호, 팩스, 이메일, 홈페이지주소 자동수집항목 :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 정보 |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 |
켐로커스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1) 성명, 회사명 -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회원식별, 불량 회원의 부정 이용 방지를 위함 (2) 부서명/직위 :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및 마케팅에 활용 (3) 이메일, 홈페이지 주소, 팩스,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 서비스 이용 후 계약이행에 대한 내용 제공, 결제 진행사항 통보, 영수증 및 청구서 송부, 불만처리 등을 위함 |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 지체없이 파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