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 현지통화 매출액 3% 증가 … 아시아-태평양이 가장 큰 호조 Ciba Specialty Chemicals는 매출이 현지통화 베이스로 전년대비 3% 증가했다. SF(스위스프랑) 베이스는 모든 주요통화에 대해 SF가 비싸져 4% 감소했다. 판매수량은 5% 증가했는데, 가격은 전반의 가격하락세로 3% 하락했다.현지통화 베이스로 아시아ㆍ태평양이 중국의 13% 증가에 따라 매출액이 5% 증가했다. 중국은 미국, 독일에 이어 3번째 시장이 됐다. 영업이익은 현지통화베이스로 25% 증가했으며 SF 베이스는 6% 증가했는데, 이익 증가는 영업상 개선을 나타내며 원자재 가격의 삭감, 공장의 조업효율 개선, 엄격한 코스트 관리에 의한 것이다. 영업실적 향상과 재고 압축 등에서 현금 흐름의 생성에 노려했고 자사주 매각을 통해 3억440만SF를 계상했다. 이에 따라 순부채가 15억SF로 삭감돼, 2003년 9억5000만SF의 사채상환 이후에도 건전한 밸런스시트를 유지할 수 있었다. 2003년 이후에는 <Managing For Growth>로 명명된 프로그램을 발족시켜 2005년까지 연평균 6% 성장과 10억SF 이상의 Free Cash Flow를 실현할 방침이다. 사업 부문에서 플래스틱 첨가제는 가격경쟁이 격심한 가운데 현지통화베이스 매출이 6% 증가했고 코팅 기능재가 호조를 보이고 있으며 디지털 프린팅, LCD 디스플레이 안료도 확대됐다. 제지ㆍ수처리제는 상승세를 보이 있고 Textile 기능재는 아시아에 대한 섬유생산 이전에 대응했으며, 섬유용 염료는 침체가 계속됐다. 일본 매출은 423억8000만엔으로 나타났다. 표, 그래프: | Ciba Specialty Chemicals의 영업실적 | <Chemical Journal 2003/09/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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