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평균 시장 성장률 최소 20% … 아시아 시장비중 15-20% 불과 루테인(Lutein)이 안구건강 유지에 탁월한 효능을 발휘한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자 식품 그레이드 루테인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루테인 시장이 지속적인 성장추세가 계속되자 생산능력 확대 및 신 포뮬레이션 기술개발 투자에 열을 올리고 있으며 루테인 비타민과 식품 보조제(Dietary Supplement) 외에도 기능성 식품으로의 응용분야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루테인과 카로테노이드(Carotenoids) 가격은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다. 비타민과 식품 보조제 생산에 이용되는 루테인 시장은 연평균 최소한 20% 성장하고 있는데 루테인 섭취가 백내장과 노인성 황반변성(AMD:Age-Related Macular Degeneration)의 위험을 줄여준다는 연구결과 때문이다. Cognis Nutrition & Health에 따르면, 안구건강에 대한 과학적 연구가 시작되면서 루테인 함유제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최근 한 저널에 발표된 3개의 연구결과에서 Xangold 천연 Lutein Ester가 혈중 루테인 농도 증가, 황반색소 농도 증가, 자외선 노출로부터 안구 보호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루테인은 이미 검증된 사실인 눈에 해로운 청색빛을 걸러주는 역할 뿐만 아니라 망막 노화 방지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루테인과 제아산진(Zeaxanthin)은 눈의 황반 속에 있는 카로테노이드이다. 루테인 생산기업들의 초기 시장 공급량이 킬로그램 수준으로 적었던 반면, 과거 2년동안 생란량이 3배로 증가해 Roche, Kemin 및 Cognis과 같은 루테인 생산기업들은 2003년 생산량을 몇 톤가량 더 늘릴 계획이다. 2002년 일반 비타민 및 식품 보조제 관련제품들은 판매가 부진했으나 루테인 함유제품의 판매실적은 평균 이상으로 증가했다. 미국 시장조사기업인 Informatin Resources에 따르면, 루테인 함유제품은 2002년 기준으로 전년대비 100% 이상 판매가 증가해 식품 보조제 중에서도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Roche는 루테인을 함유한 종합비타민제가 그렇지 않은 제품보다 양호한 판매 신장률을 보였고 루테인 제품의 최초 생산기업은 높은 판매기록을 세웠다. 루테인이 눈과 피부, 심장의 건강에 이롭다는 기사가 300개의 저널에 실리자 생산기업들은 루테인 시장이 식료품 시장으로 확대될 것이라고 장담했다. Kemin Foods와 Roche는 2001년 5월 공동으로 <FloraGLO 루테인>에 대한 GRAS(Generally Recognized As Safe) 인증을 획득했다. Cognis도 2002년 봄 <Xangold 천연 Lutein Ester>에 대한 FDA(Food and Drug Administration)의 GRAS 인증 과정을 통과했다. 2가지 제품들은 모두 식료품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Abbott Laboratories의 자회사인 Ross Products가 제조하는 유동식 대체식품은 FloraGLO 루테인이 함유되어 영양학적 가치가 더 높아졌다. <화학저널 2004/04/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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