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대형 LCD패널 시장점유율 43.3% … 타이완 맹추격 지속 TV, 컴퓨터의 소비가 늘면서 대형 LCD패널 시장이 활기를 띠고 있는 가운데 세계 LCD 시장에서 한국기업의 독주가 예상된다.시장조사기관인 DisplaySearch에 따르면, 2004년 1/4분기 세계적으로 10인치 이상 대형 LCD패널의 출하는 2003년 1/4분기에 비해 76% 증가했으며, 매출액 기준으로는 116% 증가한 92억달러를 기록했다. 삼성전자(사장 윤종용)는 5세대 생산라인의 신속한 건설과 LCD모니터 시장의 강한 수요에 힘입어 전년동기대비 141% 성장을 기록하면서 시장점유율을 21.6%에서 23.5%로 확대했고, 2003년 3/4분기 이래 대형 LCD패널 시장에서 LG필립스LCD를 제치고 1위로 올라섰다. 또 모니터 및 TV 시장의 수요확대에 대응하지 못해 1위에서 2위로 물러난 LG.필립스LCD도 5세대 생산라인 2개의 생산능력을 현재 6만매에서 각각 8만매, 9만매로 확대할 계획이다. 대형 LCD패널 시장에서 한국기업은 전체 시장의 45%를 점유하고 있어 타이완기업(23.2%)의 추격을 받고 있지만 생산규모와 투자에서 앞서고 있어 시장의 주도적 위치는 지속될 전망이다. 한편, LCD패널 강국이었던 일본은 휴대폰, PDA용 등 소형 LCD에 집중하고 있어 대형투자에는 소극적인 자세를 보여주고 있다. KOTRA는 Far Eastern Economic Review를 인용해 LCD 분야에서 한국을 따라잡기 위한 타이완기업의 노력이 강화되고 있음을 보도하면서 한국과 타이완의 시장주도권을 둘러싼 경쟁이 한층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했다. 표, 그래프: | LCD패널 시장점유율(2004.1Q) | <화학저널 2004/06/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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