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on, 동유럽 화장품 시장공략
신흥시장 입지강화가 최선 … 러시아 시장규모 40억달러 육박 Avon Products가 러시아 및 중국을 비롯한 신흥공업국을 타겟으로 화장품 판매를 확대하고 있다.Avon Products의 2004년 상반기 매출은 31억2000만달러로 16% 증가했으며 북미 매출은 12억3000만달러로 5% 증가한 반면, 국제사업부 매출은 총 23억달러로 23% 증가했다. 중남미, 유럽, 아시아ㆍ태평양 매출은 각각 16%, 33%, 19% 늘었다. Avon이 최대 장기성장 기회로 보고 있는 중국 매출은 60% 이상 뛰어 올랐다. Avon은 2004년 중앙 및 동유럽 매출은 약 10억달러로 30% 증가하고 러시아 매출을 약 4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Avon은 러시아에서 화장품, 목용용품 및 향수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러시아는 Avon의 최대 수익시장으로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이에 Avon은 2004년 10월 러시아 Beauty 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4000만달러를 투자해 Narofominsk 부근에 25만평방피트 면적의 생산설비를 건설하고 있다. 신설 플랜트는 크림, 로션, 마스카라 및 향수 등 총 1억8400만개 화장품을 생산하게 된다. Avon은 1995년 직접판매(Direct-Selling) 방식으로 러시아 시장을 공략하기 시작해 유럽러시아지역, 우랄지역 및 서시베리아 지역으로 사업을 확장했으며 P&G와 함께 러시아 시장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다. Avon은 또한 헝가리 및 폴란드에서 1위, 슬로바키아에서 2위를 차지하고 있다. Avon에 따르면, 중앙 및 동유럽 화장품, 목용용품 및 향수 시장의 약 1억3000만명에 달하는 여성인구를 기준으로 러시아 시장규모는 약 39억8000만달러에 달하며 2007년까지 연평균(CAGR) 약 11%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2대 시장인 폴란드는 15억6000만달러로 연평균 5%, 우크라이나는 12억달러로 연평균 19% 성장이 예상되며, 체코 및 헝가리는 각각 6억1100만달러, 6억달러규모에 달하며 각각 8%, 11%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이다. Avon은 중앙 및 동유럽 외에도 중국시장을 공략하고 있으며 1998년 입안된 직접판매 법안 철회를 막기 위해 중국정부와 협력하고 있다. <화학저널 2005/02/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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