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체일로를 걷고 있는 도로표지용 도료시장이 정부의 지원정책이 가시화되면서 회복조짐을 보이고 있다. 중소기업청은 96년8월 도로시설물 도색(차선도색 등)에 사용되는 도로표지용 도료를 단체수의계약에 의거 일괄구매 공급토록 하여 품질보증은 물론 생산기업들의 경영안정을 도모키로 했다. 중기청이 마련한 「도로표지용 도료 판로지원 방안」에 따르면 국가, 지방자치 단체 등 공공기관이 물품을 구매할 경우 통상산업부 장관이 중소기업 지원대상 품목으로 정한 도로표지용 도료를 단체수의계약으로 구매공급토록 하여 저가납품 압력, 납품대금 지연 등 중소기업 경영상의 고질적인 애로사항을 해소시킬 계획이다. 도로표지용 도료는 77년부터 단체수의계약 품목으로 지정되었으나 국가, 지방자치단체, 정부투자기관 등이 공사관리, 하자보수 및 계약상의 애로 등을 이유로 하도급 또는 공개입찰로 공급, 품질의 불안정과 전국적으로 균일한 색상관리가 불가능한 문제점을 노출해왔다. 한편, 국내 도로표지용 도료 시장규모는 1만5250㎘로 94년 1만3945㎘에 비해 9.3% 성장, 자연증가 수준을 보이고 있으나 91년 이후 현재까지 정체와 자연증가를 반복하고 있는 등 급격한 수요신장은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시장은 대화페인트가 전체의 37%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뒤를 세모 30%, 지남산업 20%로 바짝 추격하고 있다. 수요구성비는 보수용이 전체시장의 70%를 차지하고 있으며 신규도색은 30%에 그치고 있다. 가격은 ㎘당 550원으로 95년초 480원에 비해 14.5%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화학저널 1996/9/23.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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