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전지 자동차 상업화 연구 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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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청, 2002년 이후 특허출원 증가추세 … 백금촉매가 50%로 최대 기존의 내연기관 자동차를 대신할 환경친화적이고 고효율의 차세대 자동차로 연료전지 자동차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특허청에 따르면, 연료전지 자동차에 관련된 특허 출원은 2000년 20건에서 2001년 14건으로 줄었으나 2002년 34건, 2003년 35건, 2004년 40건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최근 5년간 백금촉매의 개선 및 대체재에 관한 출원이 50건으로 35%를 차지해 가장 많았고, 수소 보관 및 공급장치에 관한 출원이 31%, 연료전지 자동차의 브레이크에 관한 출원이 14%를 차지했다.
연료전지 자동차가 상용화되기 위해 해결해야 할 가장 중요한 기술은 자동차에 폭발성이 있는 수소를 저장ㆍ공급하는 기술로, 현재는 수소저장합금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으나 저장용량에 비해 무게가 너무 무겁다는 단점이 있어 수소의 액화저장을 위해 초고압이나 초저온 상태로 유지되는 연료탱크가 개발되고 있다. 또한 연료전지에 쓰이는 금속촉매의 주원료가 고가의 백금이어서 백금을 대체할 금속촉매 개발이 진행중이고, 금속촉매의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금속을 나노 크기의 분말로 제조하는 기술도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연료전지 자동차에 적합한 브레이크로 전기로 작동되는 전자식 브레이크 시스템이 제안됐는데, 브레이크를 밟을 때 기존의 자동차와 동일한 느낌을 재현할 수 있는 방법 및 안정적인 제동을 위한 제어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표, 그래프: | 연료전지 자동차 특허 출원건수 비교 | <화학저널 2005/11/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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