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파나막스벌커는 일본 쪽이 유리해졌고 VLCC·스웨즈형도 차이가 축소됐다. 일본의 유력 조선기업들은 VLCC의 경우 한국과 일본의 선가차이가 0~5%이내로 축소된 것으로 보고 있어 현재 진행되고 있는 KOTC(쿠웨이트 오일탱커)의 VLCC 3척 상담과 영국BP의 4~8척 상담에서 일본의 승산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KOTC의 상담은 현재 한국 2사, 일본 3사로 낙찰대상이 좁혀져 한국과 일본이 대항하는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KOTC·BP의 상담은 사양이 달라 비교하기 어렵지만 현재의 달러당 107엔 전후의 환율로는 한국과 일본이 거의 같은 수준이다. <화학저널 1996/1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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