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플레이뱅크, 평판TV 수요급증 총 2억대 … 40인치 가격경쟁 치열 2007년 세계 TV 시장은 미국, 유럽의 디지털방송 본격화 등에 힘입어 시장이 2억대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이에 따라 2007년 40인치대 평판TV 표준 경쟁과 인치대별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TV 세트 메이커의 가격경쟁이 불을 뿜을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조사기관 디스플레이뱅크에 따르면, 세계시장에서 TV 출하량은 2006년 1억9200만대에서 2007년 약 1억9900만대로 신장해 2억대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평판TV는 PDP TV가 연평균 41%, LCD TV는 35% 신장해 각각 1550만대, 5950만대로 출하량이 늘어 평판TV만 7500만대 수준으로 신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평판TV의 비율은 2005년 14.2%에서 2006년 25.7%, 2007년 37.7% 등으로 지속적으로 상승해 2009년에는 50%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LCD 패널의 지속적인 가격 하락에 힘입어 40인치 대에서 LCD TV가 PDP TV와의 가격차를 줄여 2007년 50인치 대에서는 PDP TV가, 40인치 대에서는 LCD TV가 주력제품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2007년에도 평판 TV의 가격하락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LCD 패널의 지속적인 가격하락으로 42인치 대에서는 PDP TV와 LCD TV의 가격차이가 거의 없어지고 있다. TV세트 가격 리포트인 프라이스 마스터에 따르면, 미국시장에서 42인치 LCD TV 가격은 2006년 1월 평균 약 3011달러에서 12월 1818달러로 40% 하락하며 가격인하 경쟁을 주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쟁제품인 40인치 LCD TV와 42인치 PDP TV도 각각 38%와 34% 내렸다. 특히, 북미 시장에서 가격경쟁을 선도해 온 일본의 Matsushita는 900달러 대의 42인치 PDP TV를 내놓기도 했다. 국내시장에서도 하이마트 등 전자제품 유통전문점에서는 일반모델을 기준으로 42인치 PDP와 LCD TV는 270만원대로 동일하거나 LCD TV가 10만원 정도 더 비싼 수준에 판매되고 있다. 한편, 삼성전자는 2007년 LCD TV를 중심으로 1350만대 수준의 평판TV를 판매할 계획이며, LG전자는 LCD 800만대, PDP 250만대 등 1050만대의 평판TV를 판매할 예정이다. 양사가 2007년 판매하는 평판TV는 세계 평판TV 시장의 29%를 차지할 전망이다. 일본 또한 평판TV에 대한 대대적인 마케팅을 준비하고 있어 첨단 디스플레이를 놓고 한-일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특히, Sony는 LCD TV 최대 시장인 북미와 유럽의 폭발적인 수요를 바탕으로 2007년 출하량을 60-70% 늘어난 1000만대를 목표로 하고 있고, Sharp도 2006년 600만대에서 2007년에는 약 1000만대를 생산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PDP TV 생산기업인 Matsushita는 50인치 HD급 PDP TV를 중심으로 마케팅 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그러나 평판TV 시장은 외형적으로는 급성장하고 있지만 눈부신 양적 성장의 이면에는 가격하락으로 인한 저수익 문제가 도사리고 있어 수익 개선이 최대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저작권자 연합뉴스 -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 <화학저널 2007/01/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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