젤라틴, 식품용 정체로 “난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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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용은 40% 감소 … 콜라겐펩티드는 건강식품 호조로 증가 일본은 젤라틴 판매가 감소하고 있는 가운데 콜라겐펩티드 판매는 10%대 높은 신장률을 보이고 있다.일본의 젤라틴 판매량은 2008년 1만6651톤으로 전년대비 6.8% 감소했다. 젤라틴 수요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식품용이 정체되는 가운데 의약용은 수요 부진을 수출로 만회했다.
식품용은 젤리나 아이스크림, 햄ㆍ소시지에 사용되며 2008년에는 9453톤으로 0.1% 미증해 2002년부터 7년 연속 증가하고 있다. 과자용 수요도 순조로운 가운데 지금까지 수요 증가를 견인해온 건강식품용 소프트캅셀용 수요는 감소하고 있다. 사진용은 1832톤으로 무려 39.6% 감소했다. 2008년까지 3000톤 수준에서 움직였으나 디지털카메라 보급 등의 영향으로 대폭 감소했다. 의약용은 하드캅셀용을 중심으로 12.8% 감소한 1753톤을 나타내 3년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공업용은 7.4% 줄어든 425톤으로 2002년 1000톤을 정점으로 6년 연속 감소했다.
콜라겐펩티드 판매량은 4793톤으로 10%대 신장했다. 전체의 95%를 차지하고 있는 식품용은 4556톤으로 11.4% 늘었는데 건강식품과 드링크제용이 수요를 견인했다. 의약용은 89톤으로 4.3% 감소했고, 공업용은 하반기 수요 감소의 영향으로 14.9% 감소해 74톤을 나타냈으며 수출도 74톤으로 21.6% 급감했다. 표, 그래프: | 일본의 젤라틴 판매비중 변화 | 일본의 콜라겐펩티드 판매비중 변화 | <화학저널 2009/7/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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