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인상 담합에 중소기업 등골 휜다! 국내 MDI(Methylene di-para-Phenylene Isocyanate) 수요는 2008년 18만4000톤에서 2009년 17만5000톤으로 4.6% 감소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자동차용은 TDI(Toluene Diisocyanate) 공급가격이 불안정함에 따라 MDI로 소재가 바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6.0% 감소해 2만4000톤, 건축·단열재 부문은 건축경기의 불황으로 1.9% 감소해 5만3000톤, 냉장고도 내구성 소비재의 구매력 감소로 2.1% 감소해 4만6000톤에 머물렀다. 다만, 피혁을 비롯해 신발, 스판덱스(Spandex), C.A.S.E 등 Non-Foam 분야는 신발분야가 감소했지만 스판덱스와 C.A.S.E 분야는 소폭이나마 증가하고 있다. 여기에 MDI는 원료코스트 압박으로 수익성 제고가 쉽지 않고 세계수요를 견인하고 있는 중국에 설비투자가 집중되고 있어 경쟁이 한층 심화되고 있다. MDI 3사 가격인상 단행 MDI 3사인 금호미쓰이화학, 한국BASF, Dow Chemical은 2009년 가격인상을 단행했다. 한국BASF는 5월15일부로 kg당 150원을, 금호미쓰이화학은 5월18일부로 kg당 150원을, Dow도 6월1일부로 kg당 150원을 인상해 수요처에 통보했다. MDI 시장이 점차 회복세를 보이고 있고 중국의 경기회복이 MDI 수요 급증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기존 플랜트의 정기보수로 수급불균형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국내 MDI 생산기업들은 원료코스트 압박에도 불구하고 공정개선, 구조조정 등 자구책을 추진해왔으나 수급불균형이 국제가격에 영향을 미쳐 국내시장의 원활한 공급과 시장 안정화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가격을 인상할 수 밖에 없었던 것으로 분석된다. 표, 그래프 | MDI 수급동향 | Crude MDI 수출동향 | 국내 MDI 수요동향 | MDI 수출동향 | 중국의 MDI 신증설 현황 | 벤젠 가격 변화(2009) | <화학저널 2010/1/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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