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C HaasㆍAMC 줄줄이 양산 … 인덱스매칭 양산화는 긍정적
화학뉴스 2011.03.23
국내 ITO(Indium Tin Oxide) 필름 시장은 2011년을 기점으로 인덱스매칭필름 양산화가 본격화되고 있다.
정전용량 방식에 사용할 수 있는 인덱스매칭필름은 Nitto Denko만이 상업생산하고 있어 2010년에는 수요증가로 공급부족이 심화됐지만, 2011년을 기점으로 국내 ITO필름 생산기업들이 본격적으로 양산할 것으로 알려져 시장판도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시장 관계자는 “2010년까지는 Nitto Denko만이 정전용량 방식에 사용할 수 있는 ITO필름을 생산할 수 있어 공급부족이 계속되는 가운데 국내기업들은 시장점유율이 낮아지는 등 변화를 겪었다”며 “하지만, 2011년에는 SKC Haas를 시작으로 중소 ITO필름 생산기업들이 양산을 준비하고 있어 국산화 비중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인덱스매칭필름 양산을 준비하는 곳은 SKC Haas를 비롯해 AMC, 서피스텍, 디지텍시스템스 등으로 현재 개발을 마치고 시제품을 테스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늦어도 3/4분기부터는 국산 인덱스매칭필름 상용화가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시장에서는 ITO필름 가격이 떨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ITO필름은 2010년 공급부족이 심화됨에 따라 세트 메이커들의 가격인하 압박에도 보합세를 유지해 터치스크린 생산기업들이 수익성 유지에 애를 먹었지만 2011년에는 정전용량 방식에 사용가능한 ITO필름 생산기업들이 많아 가격이 하락할 예상되기 때문이다. 시장 관계자는 “삼성이나 LG 등 세트 메이커들은 분기별로 터치스크린 가격인하 압력을 행사하는 상황에서 터치스크린 소재인 ITO필름은 공급이 부족해 가격이 일정하게 유지됐다”며 “하지만, 2011년에는 생산기업들이 많아져 어느 정도 가격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일부에서는 생산기업들이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출혈경쟁을 벌일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Nitto Denko를 넘어서기 위해서는 가격경쟁력 확보가 우선이지만 자칫 가격경쟁이 심화되면 수익성 악화로 시장질서가 무너질 수 있어 우려 섞인 목소리가 들려오고 있다. 한편, 인덱스매칭필름은 베이스 필름을 특수 처리해 ITO 표면과 회로면의 빛 투과율 차이를 거의 동일하게 조정함으로써 디스플레이 반응 및 표현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복혜미 기자> <화학저널 2011/03/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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