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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유유연제와 개인용품의 수요증가로 양이온 계면활성제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북미와 유럽에서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아시아 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꾀하고 있다. 95년 세계 양이온 및 양성이온 계면활성제 매출은 19억달러(116만톤)였으며 수요는 2005년 32억6000만달러(197만톤)로 연평균 5.4%의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유럽은 세계 최대의 양이온 계면활성제 수요처로 전체 수요량의 31.9%를 차지하고 있으며 북미 29.1%, 아시아 26.7%, 남미 12.3%를 기록하고 있다. 섬유유연제는 양이온 계면활성제 수요처 중 최대 부문으로 전체 수요의 23.0%를 소비하고 있으며 개인용품 19.0%, 섬유보조제 12.6%, 주방세제 10.5%, 가정용 클리너 7.8%, 살균제 4.0%, I&I 세탁 및 클리닝제품 3.6%, 세제 2.0% 순이다. 이 밖에도 아스팔트 유화제, 부식 억제제, 연료 첨가제, 플래스틱 첨가제로도 사용된다. 양이온 섬유유연제의 수요증가율은 4%로 추정되고 있으며 섬유유연제는 비용면에서 저활성제품, 고농축제품이 많이 사용되고 있으나 비용문제와 관련 농축제품의 사용이 늘고 있다. 활성성분, 향, 세제 성분, 세척기 설계, 건조형태 및 기능 차이도 수요 결정 요인이 되고 있다. 표, 그래프 : | 미국의 계면활성제 시장(1996) | 양이온 섬유유연제 수요전망 | I&I 및 Specialty* 계면활성제 수요(1997) | <화학저널 1998/7/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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