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ED(Organic Light Emitting Diodes)는 디스플레이에서 조명까지 채용이 확대되고 있으나 가격문제로 수요 확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2013년 초 삼성전자, LG전자를 비롯해 소니(Sony), 파나소닉(Panasonic)이 OLED TV를 공개했으나 양산을 미루고 있다. LG디스플레이는 OLED TV 생산을 위해 8세대 설비에 7063억원을 투자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LG전자는 OLED TV의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공격적인 투자를 이어갈 것으로 알려졌고, 삼성전자도 OLED 투자를 늦출 수 없는 입장이다. 삼성전자는 2013년 이후 OLED TV를 출시하고, 삼성디스플레이도 OLED TV 생산을 위해 양산설비를 확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하지만, OLED TV는 가격이 높아 수요가 발생하지 않고 있으며, 양산 계획만 발표하고 있을 뿐 실제 상업화가 지연되고 있다. OLED TV는 55인치 기준 대당 1000만원 수준으로 소비자들이 부담스러워하고 있고 가격이 크게 하락하기 힘든 것으로 파악돼 상업화가 의문시되고 있다. 또 삼성전자는 대면적 OLED 기술과 관련한 논란이 커지자 기존 RGB 증착 방식에서 Oxide 백플레인 및 WRGB 방식 채용을 동시에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표, 그래프: <OLED의 구조><AM-OLED 시장점유율><LCD패널의 원가구조> <화학저널 2013년12월 23일/30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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